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원숭이두창 전세계 확산

WHO "원숭이두창, 지금 당장은 글로벌 보건비상 상황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공개한 1997년 콩고민주공화국의 원숭이두창 환자 사진. 세계보건기구(WHO)는 25일(현지시간) 긴급회의에서 원숭이두창은 아직 공중보건비상사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확산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가 25일(이하 현지시간) 최고 경보단계인 글로벌 공중보건비상사태 발령을 배제했다.

지금 당장은 코로나19와 소아마비만이 글로벌 공중보건비상사태 대상이라고 밝혔다.

CNBC에 따르면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긴급회의에서 원숭이두창이 점점 보건 위협이 되고 있다면서 각국 정부에 모니터링, 역학조사, 검사를 강화하고, 전염 고위험군에는 백신과 바이러스 치료제를 공급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공중보건 최고등급 경보 단계인 글로벌 공중보건비상사태 상황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WHO는 최근 국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원숭이두창에 대한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열린 긴급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WHO에 따르면 현재 원숭이두창 환자는 5월초 이후 전세계 50여개국에서 최소 3000명이 감염됐다.

WHO 긴급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원숭이두창은 아직 최고등급 경보를 발령할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코로나19와 소아마비만 비상대응이 필요한 전염병으로 규정했다.

테드로스 총장은 그러나 비록 최고등급 경보는 발령하지 않았지만 바이러스가 통상적으로는 발견되지 않는 나라들에서 원숭이두창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어 상당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원숭이두창은 이전에는 서부, 중부 아프리카 오지에서 제한적으로 발현되던 풍토병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전세계 감염자의 85%가 유럽에서 발견되고 있다.

테드로스는 기자회견에서 "지금의 발병이 특히 우려할 만한 점은 감염속도가 빠르고, 새로운 나라들과 지역으로 계속해서 확산하고 있는데다 면역이 취약한 임신여성, 아이들을 포함해 취약층에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감염될 위험이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가난한 아프리카 지역에서 원숭이두창이 계속 확산하면서 많은 이들의 목숨을 앗아갔지만 세계는 이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고 지금 그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원숭이두창은 옷이나 잠자리를 공유하는 것을 비롯해 신체접촉이 밀접한 이들에게서 주로 확산하고 있다.

그러나 감염자의 목이나 입에 발진이 있는 경우 기침 등으로 침이 튀어도 감염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감염자와 지속적으로 얼굴을 맞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쉽게 감염되지 않는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달리 비말로도 확산하지 않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

침은 땅에 곧바로 떨어지지만 비말은 공기 중에 오랜 시간 머물 수 있어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는 바탕이 됐다.

WHO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은 주로 게이 또는 양성애자 남성에게 나타난다. 새로운 파트너, 또는 여러 파트너와 성관계를 가진 이들이 감염됐다. 성별이 공개된 감염자 468명 가운데 99%가 남성이었다. 이들 대부분은 다른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이들로 연령대 중앙값은 37세였다. 37세를 기준으로 연령대가 분포돼 있음을 뜻한다.

원숭이두창은 대개 인플루엔자와 비슷한 증상으로 시작한다. 열, 두통, 근육통, 오한, 무력감, 가래톳 등이 초기 증상이다.

이후 여드름이나 수포 같은 발진이 온 몸에 나타난다. 발진이 나타날 때가 감염력이 가장 높다.

그러나 이번 확산세에서는 성기나 항문에 먼저 발진이 나타나고, 뒤이어 인플루엔자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도 있다.
#소아마비 #코로나19 #세계보건기구 #원숭이두창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