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선거철마다 고개드는 '86용퇴론'... 결국 민주당 갈등 '폭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선거 앞 "86 용퇴" 주장에 파열음

당 지도부 '불쾌감' 표출하며 "이게 지도부인가"

박지현 위원장 "어느 당 대표가 회견문을 합의하냐"

"봉숭아 학당이 따로 없다"

"유권자들을 볼 낯이 없다. 지금이 집안 싸움 할 땐가"

"또 86 용퇴라니 부끄럽다"

선거를 일주일 앞둔 오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저마다 복잡한 속내를 드러냈습니다. 박지현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의 '대국민 호소'를 둘러싸고 오늘(25일) 공개적으로 당 내분이 폭발했기 때문입니다.

JTBC

〈YONHAP PHOTO-2982〉 발언하는 윤호중 상임선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5.25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2022-05-25 10:05:34/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어제(24일) 박 위원장이 586세대(50대·60년대생·80년대 학번)용퇴와 팬덤정치 극복 쇄신안을 들고 나오자 "박 위원장의 개인 의견일 뿐 당과 논의된 사안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그러자 하루 만에 박 위원장이 "586 정치인들은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며 공개 석상에서 또다시 '86 용퇴론'을 들고 나왔습니다. 결국 당내 주류세력인 86중진들이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오늘 오전 당 비공개 회의에서는 고성이 터져나왔습니다. 기자회견의 형식과 내용을 두고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이 불만을 표하며 당 지도부의 갈등이 고스란히 노출된 겁니다. 복수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비공개 회의로 전환되자 마자 전해철 의원은 "무슨 말을 해도 좋은데 지도부와 상의하고 공개 발언을 하라"고 지적했습니다. 윤 위원장은 "이게 지도부인가"라며 책상을 내리치기도 했다고 합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개인 자격으로 있는 자리가 아니지 않으냐"며 박 위원장 발언을 지적했습니다. 그러자 박 위원장은 "저를 왜 (비대위원장으로) 뽑아서 여기 앉혀놓았나"라고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윤 위원장은 오전 선대위 회의를 마친 뒤 "선거를 앞두고 몇 명이 논의해서 내놓을 내용은 아닌 것 같다"고 불편함을 드러냈습니다. 김민석 총괄본부장도 "(박 위원장이) 일리 있는 말씀도 하셨지만, 틀린 자세와 방식으로 했다"고 지적했습니다.민주당 한 의원은 "박 위원장이 공개 회의에 앞서 발언 내용을 조율하지 않은 점, 전날 회견에 이어 오늘 또 다시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서 사태가 커졌다"고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당내 공감대'가 우선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박 위원장은 이후 소셜미디어에 이같은 지적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어느 당대표가 자신의 기자회견문을 협의를 거쳐 작성하는지 모르겠다"며 의견을 굽히지 않은 겁니다.

일각에선 박 위원장을 감싸는 등 혼란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상민 의원은 소셜미디어에 "(박 위원장 회견을) 개인의견으로 폄하하는 것은 아직 정신을 못 차린 것"이라며 당 지도부에 쓴소리를 했습니다. 이동윤 민주당 보좌진협의회 회장도 사견임을 전제로 "본인들은 과연 사과라도 했나"며 옹호했습니다.

민주당에서 '86용퇴론'은 선거철마다 나오는 단골 주제입니다. 지난 대선에서도 선거일을 40여 일 앞두고 민주당 주류 세력인 86그룹을 겨냥한 용퇴론이 불거졌습니다. 당시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정체를 극복할 돌파구로 나온 긴급 쇄신책이었지만, 뒤따르는 쇄신 조치는 무색했단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특히 이번 '586 용퇴론은 지방선거 후 당대표 선거를 겨냥한 내부 권력 재편과 주류 교체를 위한 포석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지방선거를 7일 남겨두고 터져 나온 민주당 지도부 갈등이 여기서 그칠지 더 커질지는 결국 6월 1일 선거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희정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