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국제인권단체 "일본, 미얀마 쿠데타 군부 일부 장교 위탁교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중부 마궤 지역에 투입된 미얀마군 헬기

일본이 미얀마 쿠데타 군부의 일부 간부들을 대상으로 위탁교육을 한 것으로 드러나 인권단체 등이 교육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와 군부 감시 단체 '저스티스 포 미얀마'(JFM)는 민간인 공습에 가담해 온 한 공군 장교가 일본 정부의 위탁교육생 출신이라며 이처럼 주장했다고 독립 매체 이라와디가 23일 보도했습니다.

두 단체는 일본 측 자료를 인용, 마궤 지역 공군기지 부사령관인 흘완 모 중령이 2016년 8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일본 정부에 의해 군사 훈련을 받은 것으로 확안됐다고 전했습니다.

마궤 지역은 반군부 민간인 무장조직인 시민방위군(PDF)의 저항이 가장 심한 곳 중 하나여서, 미얀마군이 지상과 공중에서 강력한 소탕 작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만 작년 2월 군부의 쿠데타 이후 5만 명 이상의 피란민이 발생했다고 이라와디는 전했습니다.

야다나 마웅 JFM 대변인은 "미얀마군 위탁교육 프로그램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하고, "이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군부가 운영하는 미얀마 기업들과의 거래도 즉시 끊어야 한다"고 일본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앞서 일본 아사히 신문도 일본 방위성이 2015년부터 미얀마군을 위탁받아 교육하고 있으며 미얀마 군부가 1년여전 쿠데타를 일으킨 후에도 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계속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간 방위성의 교육·훈련에 참여한 미얀마군 관계자는 20∼30대이며 30명에 달했습니다.

방위성은 이 가운데 간부 2명(소령, 대위)과 간부후보생 2명 등 모두 4명을 쿠데타 발생 후 받아들였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사진=이라와디 캡처, 연합뉴스)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