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루나·테라 폭락 사태, 게임사 'P2E'사업 차질빚나..."강행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게임사 대부분이 P2E 게임을 개발에 착수 했거나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루나·테라 폭락사태가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넷마블, 위메이드, 컴투스, 네오위즈, 카카오게임즈 등 게임 코인 주가가 일주일 사이에 최대 90% 이상 급락하는 등 올해들어 최저점을 찍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업계는 P2E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2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은 P2E 게임 신작인 '제2의 나라:크로스 월드'를 오는 25일 선보일 계획이다. 해당 게임은 이용자가 플레이 도중 유틸리티 토큰을 획득하면 브릿지 토큰인 MBXL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 퍼블릭토큰인 MBX로 교환할 수 있게 구축했다.

이밖에도 ▲네오위즈는 '브라운더스트'▲카카오게임즈 '버디샷' ▲크래프톤 '컴피츠'▲엑스엘게임즈 '아키월드'▲위메이드 '미르M: 뱅가드 앤 배가본드'▲컴투스 '서머너즈워: 백년전쟁',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안녕엘라' 등을 P2E 게임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문제는 테라·루나 폭락사태가 지속되면서 P2E게임 개발, 출시일정, 생태계 구축까지 앞으로의 사업 전반이 흔들릴 거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앞서 위메이드, 컴투스, 카카오게임즈 등의 코인시세가 최저점을 찍었기 때문이다.

실제 가상화폐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위메이드의 '위믹스'는 지난 10일 2600원대에서 12일 1800원대까지 떨어졌다.

6만원대를 유지하던 넷마블 MBX는 2만원대로 떨어졌고 지난 20일 기준 1만6000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메타보라가 운영하는 가상화폐 '보라'는 500원대에서 지난 12일 300원대까지 떨어진 뒤 현재 400원대를 기록하는 중이다. 컴투스의 가상화폐인 C2X는 491원까지 떨어졌다. 이는 한 달 전 최고점인 5095원과 비교하면 90% 이상 급락한 수치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같은 분위기에 일각에서는 불안한 코인 시장으로 인해 게임업계가 앞으로의 미래 먹거리로 제시한 블록체인 기술 사업 전반에 차질이 생기는거 아니냐는 목소리가 지배적이다. 여기에 업계가 정부에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P2E 게임 규제 완화도 현재로서는 불확실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게임사들의 코인 주가가 한순간에 눈에 띄게 급락하는 상황을 지켜봤다. 제 2의 리먼 사태를 보는 것 같았다. 이런 불안한 상황이 주주들에게는 부담으로 느껴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앞으로의 게임 사업 전반에는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며 "게임사들이 개발하거나 선보인 블록체인 기술에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구체적인 정보나 실사례가 없다. 게임사들은 이를 위해 감수하거나 포기해야 할 것들이 점점 더 많아 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정태 동양대학교 게임학부 교수는 "P2E 가이드라인을 지금이라도 마련해 피해자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 여파는 몇개월은 지속될 것이며 게임사들이 새롭게 정비에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태로 게임사 코인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도가 낮아진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사들은 P2E사업을 차질없게 이행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게임사들은 이같은 분위기가 오래 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오히려 P2E가 돈만 버는 게임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줄 기회라는 주장이다. 본질적인 '게임성'에 집중하겠다는 것.

게임업계 관계자는 "P2E게임은 돈만 버는 게임으로만 보는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 게임사들은 오히려 루나 사태로 인해 P2E게임의 근본적인 본질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있다. 이에 블록체인 요소와 플랫폼에 대해 집중해 개발 및 준비를 하고 있다"며 "게임사들은 현재 부정적인 인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이번을 계기로 블록체인 생태계와 잘 만든 P2E 게임으로 게임사들의 순위를 가려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