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스테이블 코인, 피라미드 구조" IMF총재, 루나·테라 사태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23일(현지시간) 한국산 암호화폐 루나와 스테이블 코인 테라USD(UST) 폭락 사태와 관련해 두 코인 발행 구조가 자산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피라미드'라고 비판했다.

CNBC에 따르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날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다보스 포럼)에 참석해 "스테이블 코인 영역에서 큰 혼란이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스테이블 코인은 자산으로 뒷받침되면 (달러 대비 가치가) 1대 1로 안정적"이라며 "자산으로 뒷받침되지 않으면서 20% 수익을 약속한다면 그것은 피라미드 구조"라고 꼬집었다.

또한 "피라미드 구조에는 무슨 일이 발생하는가"라며 "결국 그것은 산산조각이 나면서 허물어진다"고 우려를 표했다. 테라폼랩스가 발행하는 루나와 UST는 담보로 가치가 뒷받침되는 구조다. UST가 1달러 밑으로 추락하자 루나도 동반 폭락했다.

이러한 발언은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암호화폐에 대해 "아무 가치가 없다"고 말한 뒤 나와 더욱 눈길을 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