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케미’ 보여준 사흘… 바이든의 마지막 인사는 “당신을 신뢰합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브로맨스’ 과시한 사흘… 바이든 “진정한 유대 형성”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 오후 경기 오산 항공우주작전본부(KAOC) 방문 일정을 마친 후 작별인사를 하고 있다. /뉴스1·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22일 오산 공군기지 방문을 끝으로 사흘 간의 방한(訪韓) 일정을 마치고 다음 행선지인 일본으로 떠났다. 바이든 대통령은 떠나기 직전 윤석열 대통령에게 “진정한 유대(genuine connection)를 형성했다” “행복한 방문(happy visit)이었다”고 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번이 정상회담 무대 첫 데뷔였던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사흘 내내 일정을 함께 소화하며 이른바 ‘브로맨스(bromance·남성들간의 진한 우정과 친밀감을 일컫는 말)’를 과시했다는 얘기가 나왔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과 작별인사 중 마지막 인사를 나누며 “당신을 신뢰합니다(I trust you)”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전용 차량에 탑승한 뒤 두 정상이 서로를 향해 엄지 손가락을 치켜드는 식으로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 핵심 참모가 미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 원(Air Force One)’이 이륙하기 전 대통령실에 연락해 “(바이든 대통령이) 진정한 유대가 형성된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백악관 참모들도 윤 대통령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다(impressed)”고 했다고 한다.

상원 외교위원장과 부통령을 8년간 지내며 현역 의원 시절 ‘외교의 달인’이라고도 불렸던 바이든 대통령과 달리 윤 대통령은 이번이 사실상 첫 외교 무대 데뷔전이었다. 1942년생으로 아이스크림을 좋아한다는 바이든 대통령과 1960년생으로 김치찌개를 즐기는 윤 대통령 간 ‘케미(chemistry)’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 방문(20일)을 시작으로 ▲한미정상회담 및 국립중앙방물관 환영 만찬(21일) ▲오산 미 공군기지 내 항공우주작전본부(KAOC) 방문(22일) 등 매일 바이든 대통령과 1개 이상의 일정을 함께하며 무난하게 데뷔전을 치렀다는 평가를 받았다.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한미정상 환영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핵 문제 뿐만 아니라 ▲코로나 ▲기후변화 ▲반도체로 대표되는 글로벌 공급망 문제 등 현안이 산적한 두 사람이 이번 회담을 계기로 짧은 시간 안에 유대 관계를 다졌다는 얘기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21일 만찬 건배사에서 아일랜드계인 바이든 대통령을 배려해 아일랜드 출신의 문호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를 인용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평소 굽이 없는 컴포트화를 즐겨 신는 윤 대통령이 회담 날 만큼은 결혼식 때 산 ‘웨딩 슈즈’로 갈아신었다는 사실도 뒤늦게 화제가 됐다.

바이든 대통령 역시 질 바이든 여사 불참으로 공식 석상 등장이 무산된 김건희 여사에게 “아름답다”라고 하고, 김 여사가 기획한 2015년 마크 로스코전을 언급하며 성의를 표시했다. 김 여사 애착이 상당한 전시로 알려져있는데, 방한 답례 선물로 당시 전시 그림이 담긴 도록을 질 바이든 여사에게 선물하며 화답했다.

두 정상은 21일 정상회담에서도 자유민주주의 같은 굵직한 주제부터 반려견 등 일상사까지 다양한 주제를 놓고 두루 얘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반려견과 반려묘 7마리를 기르고 있고, 바이든 대통령도 백악관을 떠나 주말마다 찾는 델라웨어주 윌밍턴 자택에서 개와 고양이를 1마리씩 기른다. 회담에선 바이든 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하고, 검찰총장 출신인 윤 대통령이 출마를 결심한 얘기까지 오고 갔다고 한다. 3대3 회담에 배석했던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흔히 말하는 케미가 잘 맞는 관계로, 다른 쪽으로 화제를 바꾸기가 힘들 정도였다”고 했다. 두 정상은 이르면 다음달 유럽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서 재회할 가능성이 있다.

[김은중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