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지방선거 '빨간불' 켜진 野…"경기·인천·강원·충남 사수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정부 출범, 박완주 악재에 '휘청'…"인천서 돌풍 시작해 확산"

"24~25일이 진짜 판세…지금은 추격전 앞서 주춧돌 놓는 상황"

뉴스1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16일 인천시 미추홀구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6·1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인천시 통합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와 손을 잡고 승리를 기원하고 있다. 2022.5.16/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전민 기자 = 6·1지방선거가 약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격전지인 경기·인천·강원·충남 광역지방자치단체장 사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에 따른 허니문 효과와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까지 악재가 몰아친 상황이지만, 전체 판세를 가를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에 더해 경합 지역인 강원, 충남, 충북, 대전까지도 반전을 노린다는 구상이다.

민주당은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직접 선거에 나선 인천 지역과 수도권 핵심이면서도 단일 광역지자체 중 인구가 가장 많은 경기도는 반드시 사수해야 할 전략적 요충지로 꼽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상 인천에서는 민주당이 오차범위 밖에서 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윤석열 정부 취임과 박 의원 성비위 의혹 사건이 발생한 이후 불리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한국갤럽(중앙일보 의뢰)이 지난 13~14일 인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8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16일 발표한 조사에서 유정복 국민의힘 후보가 45.8%를 기록해 박남춘 민주당 후보(32.9%)에 12.9%p 앞섰다. 지난달 말 실시한 조사보다 격차가 7.9%포인트(p) 더 벌어졌다.

경기는 박빙에서 혼전 양상이다. 한국갤럽(중앙일보 의뢰)이 13~14일 경기도민 성인남녀 101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는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40.5%로 김동연 민주당 후보 38.1%를 오차범위(±3.1p) 내에서 앞섰다. 지난 조사보다 격차가 2.3%p 늘어났다.

하지만 민주당은 아직 경합 양상이며, 실제 선거에서 충분히 승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김민석 민주당 공동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수도권에서는 안정적 우세를 보이는 지역을 꼽기는 쉽지 않고, 현재까지 경합, 초경합을 보이는 게 경기도"라며 "인천의 경우, 지역 자체가 경합 지역인 데다가 최근 가장 강세인 계양에 이재명 후보가 출전하고 그 기반이 회복되는 등 상승하는 추세인 것은 분명하다"고 했다.

뉴스1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4.1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승조 현 충남도지사가 재선에 도전하는 충남 역시 반드시 사수해야 하는 지역이다.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도 첫 지방 지원 유세로 충남을 택하기도 했다.

또한 여론조사상 박빙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강원도 역시 마찬가지다. 민주당은 인물 우위론을 바탕으로 강원도에서 우세를 점한다는 전략이다. 이광재 후보의 주요공약인 강원특별자치도법도 이달 중에 통과하도록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이 위원장은 이날 박남춘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인천시 통합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천을 이겨야 수도권을 이기고, 수도권을 이겨야 충청과 강원을 이긴다"며 "새로운 투지로 우리가 단결하고 참여하면 이길 수 있고, (대선 패배의) 좌절과 고통을 용기로 바꾸는 것이 후보와 당이다. 죽을 각오로, 절박함으로 국민에게 호소하면 우리가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영향력이 큰 이벤트인 5·18과 한미정상회담이 끝나고 선거가 일주일 정도 남는 24~25일이 진짜 판세라고 본다"면서 "그때 추격전을 시작할 수 있게끔 주춧돌을 놓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min785@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