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제선 늘어도, 방역 완화해도 LCC는 걱정 태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항공업계가 국제선 항공편 증편과 방역 규제 완화 등으로 조금씩 활기를 띄고 있지만, 저비용항공사(LCC)들의 걱정거리는 아직 남아 있다. 고용유지지원금이 6월까지 지급될 수 있고 공항시설이용료 감면 혜택 등도 종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연장 소식이 전해지지 않는다면 7월부터 고용유지지원금과 공항시설이용료 감면 혜택 등이 종료될 예정이다. 고용부는 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증가와 항공업계의 어려움은 감안해 지난 2월 올해 상반기까지 연장 조치를 취했었다.

본래 고용보험법 시행령에 따르면 3년 이상 같은 달에 실시한 고용유지 조치에 대해서는 반복적 지원이 원칙적으로 제한된다. 3월까지만 관할 직업안정기관장에 의해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인정될 경우 예외적으로 3년 연속 지원이 가능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하지만 오는 하반기부터는 고용유지지원금이 중단될 수 있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국토부는 이달부터 매월 주 100회씩 국제선을 증편한다고 밝혔고 각 항공사가 국제선 증편에 나서고 있어 '항공 정상화'가 곧 될거라는 관측 때문이다. 정부는 7월부터는 매월 주 300회씩 증편해 7월 920회, 8월 1220회 등 11월에는 주 2420회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그럼에도 LCC들은 "노선 증편을 서두른다고 해도 이제까지의 적자를 올 하반기 안에 다 극복하기는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코로나19 이전 국제선 항공편이 주 4714회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11월에도 코로나19 이전의 절반 수준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LCC 관계자는 "LCC들이 대형항공사(FSC)들처럼 흑자 전환을 이뤄냈다면 자체 지급이 가능하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역부족"이라며 "운항 편수를 코로나19 이전처럼 증편해주지 않고 지원금을 종료하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라고 하소연했다.

대한항공은 화물 호조로 흑자 전환을 했기에 올해 4월부터 고용유지지원금이 종료됐고 지금은 직원들의 유급휴업 수당을 자체 지급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는 화물 호조로 자금 유동성 확보가 돼 있고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이 안 될 시 자체 지급을 검토 중이지만 확정된 바는 없다.

또 다른 LCC 관계자는 고용유지지원금 종료 대비를 하고 있냐는 질문에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늘려주는 증편 상황에 따라 국제선 여객 수요를 늘리고 있지만 당장 적자 탈출은 어려운 상황"이라며 "무급 휴직이 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라고 답했다.

주요 항공사들은 공항시설이용료 감면 혜택도 고용유지지원금의 종료 시점과 비슷한 시점에 이뤄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업계에선 공항시설이용료 및 상업시설 임대료 등으로 6개월 동안 약 4770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공항시설이용료 추가 연장 여부에 대해 항공수요, 업계 상황 등을 고려해 이달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업계에선 연장 중단에 무게를 싣고 있다.

LCC 업계는 이미 수년간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인건비가 많이 들어가는 업계 특성상 국제선 회복 전에 정부의 지원이 끊긴다면 유동성 위기를 벗어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이 다시금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항공업계가 나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무색하게 실제 국내 LCC들의 영업실적 회복은 묘연하기만 하다. 지난해 LCC별 영업손실은 제주항공이 3145억원으로 제일 컸고, 그 뒤로 에어부산 2039억원, 진에어 1852억원, 티웨이항공 1481억원 순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LCC 관계자는 "PCR 검사를 신속항원 검사로 대체하는 등 국제선 회복 속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변화가 있지만, 적자가 너무 커 당장 올해 흑자 전환은 어려울 것"이라며 "지난번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결정도 지원금 종료 일주일 전에 확실히 발표 난 만큼 혹시나 들려올 연장 소식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