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우크라 침공] 키이우 간 EU 수장 "우크라 가입 긍정적…최대한 속도 낼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폰데어라이엔, 'EU 가입 위한 필수 절차' EC 질문지 젤렌스키에 전달

젤렌스키 "몇 년 걸리는 EU 가입 질문지 1주일내 답변 가능"

연합뉴스

키이우서 EC 집행위원장(왼쪽) 만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유럽연합(EU) 행정부인 집행위원회(EC)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신청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고 블룸버그, DPA통신 등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C 집행위원장은 키이우를 방문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신청과 관련해 "최대한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철도로 키이우에 도착한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만나 "우크라이나의 요청을 명확하게 수신했다"며 "오늘은 처음으로 긍정적 답변을 드리기 위해 찾아왔다"고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EU 가입 절차에 쓰이는 'EC 질문지'를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건넸다.

가입 신청국은 자국의 사회 제도나 경제 구조 등이 EU의 평가 기준에 부합하는지 이 '질문지'에 맞춰 세밀하게 평가해 제출해야 한다.

문항은 수천 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이 질문지를 완성해 제출하는 데 통상 수년이 걸린다고 전했다.

그러나 DPA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별도의 동영상 성명을 통해 "정부는 양질의 답변을 매우 빠르게 준비하겠다"며 "(제출에) 1주일이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EU 가입 승인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마침내 우리의 오랜 목표에 다가서고 있다는 자신감이 든다"고 밝혔다.

젤렌스키는 러시아의 침공 약 1주일 후인 지난달 초 EU 가입 의사를 밝힌 바 있다.

EU 가입은 지난한 절차를 거쳐 진행된다. 우크라이나와 인구가 비슷하고 공산주의 역사를 지닌 폴란드의 경우 갈등 관계가 없는 평화로운 기간이었는데도 1994년 가입 신청부터 실제 가입(2004년)까지 10년이 걸렸다.

다만 우크라이나의 경우 EU 회원국이 반러시아 공동 전선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적 필요에 따라 가입 절차가 빨라질 가능성도 있다.

id@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