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고유정 전 남편 살해 사건

'계곡 살인' 이은해, 고유정과 닮아…"반사회적 인격장애" 진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지명수배된 이은해(31.여)씨와 공범 조현수(30)씨. [사진 출처 = 인천지방검찰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평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로 지명수배된 이은해(31)씨가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진단이 나왔다.

신의진 연세대학교 소아정신과 교수는 지난 8일 YTN '뉴스큐'에 출연해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고 뭐든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용하며 충동 억제가 되지 않는다"면서 이씨가 이같은 인격장애를 겪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윤씨가 이씨로부터 '가스라이팅'을 당한 것으로 봤다. 이씨의 살해 의도를 충분히 의심했을 법한데도 자기방어에 실패해서다. 이씨는 이전에도 복어 피 등이 섞인 음식을 먹여 윤씨를 살해하려다 실패한 정황이 여러 차례 있었다.

신 교수는 "피해자는 이씨와 결혼한 이후 상당히 괴롭힘을 당했던 것 같다"면서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피해자의 정신을) 조정하고 공격적이며, 무조건 죄책감 없이 뒤집어 씌운다. (피해자가) 너무 괴로워서 자유의지의 일부를 놓아버리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또 이씨의 내연남이자 공범인 조현수(30)씨 역시 비슷한 성향을 가졌을 것이란 추측이 나왔다. 신 교수는 "보통 사람이라면 '얘가 전 남편을 죽이면 나도 (죽일 수 있지 않나)'라고 생각하는데 그걸 못한다는 것은 자기중심성이 강하고 병리가 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교수는 이번 사건이 전 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고유정 사건'과 유사하다고도 분석했다. 그는 "둘 다 여성이고 한때 굉장히 친밀했던 관계를 이용해 범죄까지 저지른 사건"이라며 "친밀한 사람을 공격하고 양심의 가책 없이 자기의 이익을 위해 편취한 게 유사하다"고 말했다.

현재 행방이 묘연한 이씨와 조씨가 언론 보도로 인해 두려움을 느끼진 않겠냐는 질문에 대해선 "조금이라도 감성이 배어 나오고 불안해지면 실수를 통해 노출될 텐데 감정 컨트롤을 잘하고 잘 피해 다닌다. 반사회적 인격 성향이 강하면 방어 기제가 강하고 계획적이다"라며 "이 사건이 장기화할까봐 걱정된다"고 밝혔다.

이씨와 조씨는 2019년 6월 30일 가평군 용소계곡에서 수영을 못하는 윤씨에 다이빙을 강요,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윤씨 명의로 든 생명 보험금 8억원을 노리고 범행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13일 두 사람을 처음 소환 조사했으나 이들은 다음 날 2차 조사에 나오지 않고 잠적했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공개 수사로 전환했지만 아직 이들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이하린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