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27개 회원국 정부를 대표하는 기구인 EU 이사회는 현지시각 9일 러시아에 해상 항법 제품과 무선 통신 기술을 러시아에 수출하거나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는 추가 제재를 도입했습니다.
EU 이사회는 또 대러시아 제재의 적용을 받는 양도 가능 증권의 개념에는 가상 자산도 포함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상 자산은 기존 제재에도 늘 포함돼 있었으나 EU 관리들은 이번 설명으로 러시아, 벨라루스의 특정 기업과 개인은 EU 내에서 가상 자산 거래가 금지된다는 점을 명확하게 했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유럽판은 전했습니다.
EU 이사회는 또 벨라루스개발은행 등 벨라루스 은행 3곳을 추가로 스위프트, 즉 국제은행간통신협회 결제망에서 제한하도록 하고 벨라루스 내 투자 등과 관련해 벨라루스 중앙은행과 거래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했습니다.
EU 이사회는 또 올리가르히 14명과 기업인 그리고 러시아 상원 의원 146명 등 160명을 제재 명단에 추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EU의 제재 대상은 개인 862명과 단체 53개로 늘어났습니다.
이번 추가 제재 대상에는 러시아 국영 아에로플로트의 최고경영자인 이고레비치 폴루보야리노프와 세르게이 라프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의 사위인 세메노비치 비노쿠로프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들에게는 EU 내 자산 동결과 입국 금지 등이 적용됩니다.
EU는 이번에 채택한 제재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해 취한 기존 조치를 강화하고 제재의 구멍을 막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YTN 김원배 (wb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Vote For Korea! '제20대 대통령선거' 관련 기사 보기 〉
YTN뉴스 유튜브 채널 300만 구독자 돌파! 이벤트 참여하기 〉
'싱글몰트위스키 vs 스카치위스키' 다니엘이 설명해준다!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