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우크라 침공] EU "러, 전례없는 고립처할 것"…강력 경제제재 예고(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U 긴급 정상회의서 추가제재 논의 후 채택 계획

집행위원장 "러 자산동결·은행 EU 금융시장 접근 중단할 것"

연합뉴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24일(현지시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례 없는 고립에 처하게 될 것이라면서 EU 내 러시아 자산 동결, 러시아 은행의 EU 금융시장 접근 차단 등을 포함한 가장 강력한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 AFP 통신 등에 따르면 EU 행정부 수장에 해당하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날 푸틴 대통령은 "유럽에 다시 전쟁을 가져온 책임이 있다"면서 엄청나게 큰 제재를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EU 회원국 정상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예정된 특별 정상회의에서 추가적인 제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추가 제재 패키지의 개요를 제시할 것이며 EU 집행위가 이를 마무리하고 EU 정상회의가 신속히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EU의 신규 제재는 "러시아가 핵심 기술과 시장에 접근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러시아 경제의 전략적 부문을 겨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EU 내 러시아 자산을 동결하고 러시아의 EU 금융시장 접근을 중단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들 제재는 크렘린의 이익과 전쟁에 자금을 대는 그들의 능력에 막대한 피해를 주기 위해 설계됐다"며 "러시아의 행동에 대해 크고 가혹한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U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도 러시아는 "EU는 가능한 한 가장 강력한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다. 우리가 이행해본 적 없는 가장 강력한 패키지를 채택할 것"이라면서 러시아는 "전례 없는 고립"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U는 전날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 막심 레세트니코프 러시아 경제 장관, 러시아에서 두번째로 큰 VTB PAO 은행의 최고경영자(CEO) 안드레이 코스틴 등에 대해 제재를 가한 바 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날 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옌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과 향후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EU는 이와 함께 우크라이나를 긴급 지원하고 러시아 공격의 영향을 받은 지역에 있는 EU 직원을 비롯한 이들의 대피 작업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kj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