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6 (일)

"한복은 '한푸'가 아니다"…美 패션지 '보그'에 항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한복(韓服)을 중국의 '한푸'(漢服)로 소개한 미국 유명 패션지 보그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메일에는 이른 시일 내 조처를 해달라는 내용의 항의와 함께 한복 관련 영어 영상,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올라 있는 한복 설명 자료를 담았습니다.

앞서 보그는 공식 인스타그램에 한복 의상을 입은 중국인 모델 사진을 게재한 뒤 그 의상을 '한푸'로 소개하면서 "한푸는 한족이 통치하던 시대의 역사적 의복 중 하나"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사진에 등장한 모델 '시인'(Shiyin)은 중국인 유튜버로, 지난 2년 동안 "한푸는 한복이 아니다. 역사를 존중하라", "한복은 한푸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혐오가 역사를 바꿀 수 없다" 등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서 교수는 메일에서 "보그가 이번에 큰 오류를 범했다. '한복'은 한국의 전통 의상이지 '한푸'가 아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도 한복은 '한국의 전통 의상'으로 분명히 알려주고 있다"고 항의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3천700만 명의 팔로워를 둔 시인의 정보는 잘못된 것이므로 관련 내용을 삭제하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는 "한복의 역사에 관한 영어 영상을 첨부하니 잘 살펴본 후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조치를 취해 달라"고 거듭 요구했습니다.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베이징 2022 올림픽, 다시 뜨겁게!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