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나토 사무총장 "러 침공 대응도, 대화도 준비…상황 따라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

우크라이나 사태가 중대 갈림길에 선 가운데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사무총장은 러시아의 침공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하면서도 대화 역시 기다린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 주최 화상 대담에서 "나토는 (러시아와) 정치적 대화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하지만 러시아가 군사적 충돌 대립을 선택할 경우 대응할 준비도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북쪽에 접해 있는 벨라루스에 수천 명의 전투부대와 항공기 및 방공 미사일 시스템 S-400을 배치하고 있다면서 이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나토 동맹 역시 동유럽에 병력을 늘릴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전투부대를 배치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특히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러시아가 꼭 지상 공격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형태의 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며 이에 대비하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지와 벨라루스에 병력을 집결함으로써 전면적인 침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도 사이버 공격이나 쿠데타 시도, 파괴 공작 등을 예시하면서 "우린 다양한 형태의 공격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현재로선 우크라이나 침공 여부와 관련한 러시아의 의도를 알지 못한다면서 향후 상황 전개에 따라 동맹의 최종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도는 가운데 미국을 비롯한 나토 회원국들은 러시아와 막판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은 지난 26일 러시아의 안전 보장 요구에 대한 서면 답변을 보냈으며, 러시아는 이를 검토해 조만간 회신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은 답변에서 나토의 동진(東進) 금지와 러시아 인근에 공격무기 배치 금지라는 러시아 요구를 일축하면서도 군축과 긴장 완화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는 미국 답변에 만족스럽지 않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중·단거리 미사일의 유럽 배치 동결 등 일면 긍정적인 내용이 있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아영 기자(nin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