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부겸 총리 “내일부터 전국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공직자 이동자제”(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9일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

“광주 등 오미크론 우세지역 새 방역체계 적용 순탄”

“설 연휴 이후 전국 동네병원에서 코로나 검사·치료”

“가축전염병 우려…일선현장 방역지침 준수 당부”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내일(29일)부터 전국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RAT)가 가능해진다. 설 연휴 오미크론 변이 확산을 막기 위해 고향방문 자제를 요청한 정부는 공직자 및 공공기관 임직원에 대해서는 사실상 이동 자제 지시를 내렸다.

이데일리

김부겸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해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곳의 오미크론 우세지역에서 어제부터 시행되고 있는 새로운 검사·치료체계 적용도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조 덕분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지역은 고위험군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바로 실시하고, 나머지는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한 뒤 양성이 나온 후 유전자증폭 검사를 하도록 방역체계를 변경했다.

그는 “내일부터는 전국의 256개 선별진료소 어느 곳을 가시더라도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하게 된다”며 “설 연휴 직후부터는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검사와 치료를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렇게 되면, 오미크론에 대비한 우리의 방역·의료 대응전략에 ‘마지막 퍼즐’이 완성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위해 설 연휴 이동자제를 다시 당부했다.

그는 “당장 내일부터 시작되는 5일간의 설 연휴가 오미크론 유행의 크기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것 같다”며 “고향방문 등 이동과 만남을 가급적 자제해 주실 것을 국민 여러분께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추석 이후 확진자가 약 38% 가까이 증가했음을 언급하며 “지금은 출발하는 확진자 숫자 자체가 그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라고 우려했다.

이어 “불가피하게 가실 경우에도, 출발 전과 귀가 후에는 반드시 진단검사를 받아주시고, KF-80 이상 마스크 쓰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공부문에 대해서는 “전국의 공직자, 공공기관 임직원부터 고향방문과 이동을 자제하는 데 솔선수범해 달라”며 “차분하게 설 연휴를 보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이번 겨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는 현재까지 26건 발생하여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했으나, 최근 경기도와 충남의 산란계 농장에서 연이어 3건이 발생하는 등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설 연휴 기간 중 차량과 사람의 이동 증가로 가축전염병 발생이 급증할 우려가 있으니 농가 등 일선 현장에서는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키고 불필요한 이동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