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박범계, 김건희 의혹 묻자 “공감 간다… 명확히 밝혀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사위 출석해 노골적 與편들기

여야는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둘러싼 의혹을 놓고 충돌했다. 야당은 민주당 의원 출신인 박범계 법무장관이 윤 후보 의혹과 관련해 편향적인 언행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정치적 중립 위반을 문제 삼아 사의 표명을 요구했다.

조선일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현안질의에 답변하고 있다./2022.01.26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오전 법사위 현안 질의는 여야 합의 없이 민주당이 단독으로 요구해 소집됐다. 박 장관은 “여야 의원님들이 현안 질의를 하는 이유는 지금 사실상의 대선 선거운동이 진행되는 것과 다를 바 없지 않겠냐”고 했다. 여당 의원들은 윤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이른바 ‘윤석열 검찰’의 야당 고발 사주 의혹, 윤 후보 검찰총장 당시 무속인의 말을 듣고 신천지 압수수색을 막았다는 의혹 등을 거론하며 검찰 수사를 요구했다.

박 장관은 부인 김건희씨와 양재택 전 검사의 체코 여행 출입국 기록이 법무부에서 삭제됐다는 의혹에 대해 “기록은 삭제되지 않고 법무부에 그대로 남아 있다”고 했다. 이 의혹은 2004년 7월 김건희씨와 그의 모친 최모씨, 양 전 검사가 체코 패키지 여행을 떠났지만 최씨의 출입국 기록만 남고 김씨와 양 전 검사의 기록은 삭제됐다는 것이다. 여권에선 조국 전 법무장관과 안민석 의원 등이 관련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박 장관은 “서울동부지법이 과거 법무부에 ‘김건희(명신)’라는 이름으로 사실조회 신청을 했는데 ‘김건희’와 ‘명신’으로만 검색하고 옛 이름인 ‘김명신’으로는 검색하지 않아 회신에 누락됐다”고 했다. 박 장관은 ‘김씨와 양 전 검사가 비슷한 시기 둘이 함께 중국에 여행을 다녀왔다’는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의 질의에는 “이 의혹의 실체적 진실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장관이 여기서 그걸 확인해드릴 수는 없다”고 했다.

박 장관의 답변에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본인 청문회 때는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출입국 자료 제출을 거부하더니 윤석열 후보의 부인 출입국 기록 관련 ‘자료가 있다 없다’ 이런 답변을 해야 하느냐. 참 나쁜 장관”이라고 했다. 윤한홍 의원도 “여당의 네거티브에 대해 구구절절 살을 붙여 개인 사생활까지 노출해가며 답변할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장 의원이 “장관이 눈도장을 찍고 있으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하자 박 장관이 “제가 뭐라고 했느냐”고 반박해 회의장 내에서 한동안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박 장관은 도이치 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해서도 ‘김건희씨가 한동훈 검사장에게 수사지휘를 한 것 아니냐’는 민주당 김용민 의원 질의에 “지적에 대해 공감 가는 바가 있다. 국민적 의혹이 있는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질의 도중 김씨와 ‘서울의 소리’ 직원 간 7시간 녹취 일부를 틀었다. 반면 박 장관은 박하영 성남지검 차장검사가 이 후보가 연관된 ‘성남FC 후원금 수수 의혹’ 사건 처리를 놓고 박은정 지청장과 갈등을 빚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보완 수사에 대한 방향과 방법에 견해 차이가 있었던 것 같다”며 갈등설을 일축했다.

여당 의원이기도 한 박 장관은 앞서 도이치 모터스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국민적 의혹에 합당한 결론을 내야 한다”며 김씨 기소를 압박해 편파 논란이 일었다. 반면 대장동 특혜·비리 수사에 대해서는 “특혜 부분들은 주범(主犯)들이 다 구속 기소됐다”고 했었다.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은 “박 장관은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감찰, 진상조사 지시 권한을 남용해왔다”며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여당 의원처럼 굴 것이 아니라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저는 선거 주무 장관도 아니다” “여야 어느 후보든 간에 검찰이 엄정하게 성역 없이 철저하게 수사해야 된다”고 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본지 통화에서 “지금까지 박 장관 발언을 보면 이재명 선대위원장을 자처하는 모양새”라며 “즉각 책임지고 박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박 장관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은중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