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나재철 금투협회장 “韓증시 성장, 장기투자 필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투협, 2022년 신년 기자간담회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코스피 지수의 지속 성장을 위해 한국증시에 장기투자문화가 뿌리 깊게 자리매김 해야 한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26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코스피 지수가 지속 성장하기 위한 요소로 ‘장기투자’를 꼽았다. 그는 “투기성 단기투자는 뿌리가 약해 미풍에도 금방 쓰러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나재철 금융투자협회 회장.(사진=금융투자협회)


장기 투자를 위해 선행될 과제로 연금시장의 선진화와 활성화를 꼽았다. 나 회장은 “최근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도입으로 연금자산이 투자 중심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면서 “연금시장 활성화를 위해 연금가입자의 세제혜택과 적용범위를 더욱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투자형 ISA 활성화로 자산형성의 관점을 예금에서 투자로 전환시켜야 하며, 향후 주니어 ISA 도입으로 아동·청소년기부터 올바른 투자지식 함양하는 등 장기투자 문화를 전세대로 확산시켜 나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펀드시장 활성화도 주목했다. 직접투자는 간접투자에 비해 리스크가 높으며, 단기 투자하는 성향이 높다. 운용사의 전문성을 활용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간접투자문화 확산으로 개인의 자산형성은 물론 증시의 장기성장을 도모하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한국증시에서 배당 성향 상향도 강조했다. 배당성향은 장기투자에 영향을 미치며, 기업과 시장의 가치를 높여주는 요소다. 건강한 배당기업에 투자해 얻은 배당소득의 분리과세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나 회장은 “1000만 국민이 주식을 투자하고 있고 자본시장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습니다. 장기투자문화 정착으로 지속 성장하는 한국증시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