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러 “극동군 서쪽 벨라루스로… 발트함대 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다음달 10~20일 실시되는 러시아·벨라루스 합동 군사훈련에 참가하는 러시아군 군용 차량들이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공개 장소에서 벨라루스를 향해 철도로 수송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 제공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극동 지방 병력까지 국토 반대편으로 집중시키면서 우크라이나 접경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다. 대사관 일부 철수, 금융시장 불안 등 전쟁 위기가 가시화되는 모습이다.

러시아 국방부는 24일(현지시간) 극동 지방에 주둔한 병력이 러시아 서쪽 국경 너머 벨라루스로 이동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 등이 보도했다.

극동에서 벨라루스로 파견되는 병력에는 7~10개 기계화대대(4200~9000명 규모)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첨단 방공미사일 시스템인 S400 운용 2개 포대가 약 7000㎞ 떨어진 벨라루스행 열차에 실렸고 첨단 전투기 SU35 12대도 파견됐다.

러 국방부는 다음달 10~20일 실시하는 대테러 및 침략 억지 등을 위한 벨라루스와의 연합훈련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러시아군이 훈련 지역과 거리가 먼 벨라루스 남동부 등 우크라이나 침공에 이상적인 장소에서 포착됐다고 더힐은 전했다.

해상 훈련도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 서부군관구 공보실은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의 동유럽 전력 증강 발표가 나온 뒤 “20척의 발트함대 소속 군함과 지원함 등이 훈련을 위해 주둔 기지에서 출항해 발트해로 향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군사력이 서쪽으로 집중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는 애써 태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렉시 다닐로프 국가안보·국방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국가안보국방회의에서 우크라이나의 상황이 “완전히 통제되고 있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가 키예프 주재 대사관 직원 가족에게 출국 명령을 내린 것에 대해 올레그 니콜렌코 우크라이나 외무부 대변인은 “지나친 경계의 표출”이라고 했다. 그럼에도 영국, 호주, 독일 대사관이 일부 인원의 철수를 진행 중이고 일본도 현지 대사관 관계자 대피를 검토하고 있다.

러시아 금융시장은 요동쳤다. 모스크바증권거래소(MOEX) 주가지수는 이날 5.93% 급락했다. 올해 누적 하락률은 15%에 달한다. 러시아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9.75%까지 상승해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달러 대비 루블화 가치는 2.5% 급락하며 2020년 11월 이후 가장 낮았다.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렀지만 한편으로 외교적 노력은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독일, 프랑스 등 4개국 정상의 외교정책 보좌관들은 26일 프랑스 파리에서 회동한다.

이정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