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볼보 폴스타·르노 전기차…중국 지리차, 한국시장 공략 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중국 최대의 민영 자동차기업인 지리자동차의 국내 상륙이 본격화되고 있다. 그동안 자회사인 볼보와 합작법인 폴스타로 국내에 자동차를 출시해오던 데 이어 이번에는 르노삼성자동차와 함께 친환경차로 국내에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지리홀딩그룹은 지난 21일 르노그룹과 한국 시장에 양사 합작 모델을 출시하는 상호협력안에 합의했다.

뉴스핌

르노삼성 부산공장서 작업자가 차량을 생산하는 모습. [부산=뉴스핌] 조정한 기자 = 2021.11.11 giveit90@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르노삼성차의 연구진이 지리 산하 볼보 소형차 플랫폼 CMA(Compact Modular Architecture) 및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을 기반으로 신차를 출시한다는 내용이다.

차량의 세부적인 기술 지원은 지리에서 담당하고 디자인은 르노그룹에서 맡는다. 합작 모델은 오는 2024년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에서 생산된다.

이번 합작 모델 출시 합의를 통해 르노삼성차는 기존의 전기차 조에와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XM3 하이브리드 모델 외에 친환경차 옵션이 한 가지 더 늘게 됐다. 그동안 르노삼성차는 조에 외에 친환경차 라인업의 부족으로 전동화 전략에서 상대적으로 타사에 비해 어려움을 겪어왔다. 여기에 지리는 르노삼성차라는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국내 진출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대표이사는 "르노그룹과 지리홀딩그룹 양사 협력의 중심에 르노삼성차가 자리하게 돼 글로벌 파트너십 관점에서 르노삼성차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커졌다"고 밝혔다.

지리의 국내 진출은 자회사인 볼보와 지리-볼보의 전기차 합작법인 폴스타의 인기로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볼보는 지난해 1만5053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폭스바겐을 제치고 수입차 판매 4위에 올랐다. 연간 수입차 판매 순위에서 메르세데스 벤츠-BMW-아우디-폭스바겐의 4강이 깨진 것은 2009년 이후 12년 만이다. 특히 지리가 볼보를 인수한 뒤 볼보의 국내 판매량은 매년 10%대의 성장을 기록하며 지난해까지 총 9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해에도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전년 대비 17.6%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폭스바겐을 앞섰다. 또한 지난 2012년 이후 매년 역대 최대 실적을 올리고 있다.

볼보는 전동화 전략에 따라 연내 전기차를 연달아 내놓는다. 르노그룹과 협력한 소형차 플랫폼 CMA를 바탕으로 내달 순수 전기차 C40 리차지, XC40 리차지를 출시한다. 여기에 볼보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맞춘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을 SK텔레콤과 공동 개발해 지난해 출시된 XC60부터 적용해오고 있다.

볼보와 지리의 전기차 합작법인 폴스타 역시 국내 진출과 함께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달 출시한 폴스타2는 싱글모터와 듀얼모터로 출시돼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싱글 모터의 경우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기준인 5490만원부터 시작한다. 특히 전 세계 유일하게 외장 컬러 옵션에 대해 국내에서는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이다.

여기에 100% 온라인 판매를 더한 폴스타2는 출시 2시간 만에 사전계약 2000대를 돌파하면서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함종성 폴스타코리아 대표는 "폴스타 2를 통해 서비스와 브랜드 전반에 걸친 '프리미엄 경험 제공'에 주력해 국내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폴스타2 [사진= 폴스타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rigi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