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박용만 만난 이재명 "친노동이면 반기업이냐…친노동이 친기업·친경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만문명답 2부서…李 "인류 만들어낸 좋은 제도는 자본주의"

朴 "해묵은 질서 파괴 용기 필요"에 李 "그것이 리더 뽑는 이유"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14일 서울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는 재단법인 '같이 걷는 길' 사무실을 찾아 대담을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2022.1.16/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이재명은 반기업인'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안타까움을 토로하면서 "친노동이면 반기업이냐"라고 반문했다.

이 후보는 이날 유튜브로 공개된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전 두산그룹 회장)과의 대담 '만문명답(박용만이 묻고 이재명이 답하다)' 2부에서 "친노동이 친기업이고 친경제다. 이렇게 포용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 전 회장이 '사회에 만연한 반기업 정서'에 대한 생각을 묻자 "기업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축이고 자본주의 시스템의 핵이다. 기업이 없으면 시장과 경제가 없어진다"며 "반기업정서는 아니고 반기업인 정서인 것 같다. 기업인, 기업의 형태에 대한 반감이 투영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업 활동의 공간을 최대한 넓게 열어주고 창의와 혁신이 가능하도록 지지하고 조정해주고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것들을 국가가 책임져주고 상응하는 책임도 요구해야 전제가 좋아하지 않겠냐"고 했다.

그는 "제 출신이 소년 노동자고 인권변호사를 거쳐서 시민운동가, 야당의 기초단체장을 하면서 당시 집권세력과 심하게 충돌했다. 그러다 보니 좌파 이미지가 심해졌던 것 같다. 종북몰이도 많이 당했다"면서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좋은 정치제도는 민주주의와 경제 시스템으로는 자본주의 시장 아니겠나. 두 가지 제도를 통해 인류문명도, 경제도, 인간의 삶도 개선되는 것이니 최적화되도록 효율을 최대로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이 후보는 박 전 회장과의 '만문병답'의 2번째 시간을 가지면서 반기업 정서 이외에도 서비스업 고도화를 가로막는 규제와 신산업의 진입장벽 갈등, 시장경제와 기업 및 정부의 역할 등에 대해서도 심층적인 대담을 나눴다.

박 전 회장은 "서비스산업발전법 통과를 위해 노력했는데 전혀 풀리지 않는다. 정치적 경계심만 갖고 다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 후보에게 복안을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서비스업 고도화는 우리가 꼭 가야 할 일"이라면서 "시장의 창의와 혁신, 효율을 제고하는 방향에서 필요한 부분에 한정하고 행정적 편의를 위한 규제는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회장은 또 "경제가 새로운 미래로 나가려면 해묵은 질서를 파괴하는 용기도 필요하다. 특히 지도자의 용기가 꼭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는 "그것이 리더를 뽑는 이유다. 산에 썩은 고목이 있으면 나무가 못 자란다. 베어야 한다"며 "낡은 관습, 낡은 제도, 쓸데없는 관행을 걷어내야 새로운 출발이 가능하고 혁신이 가능하고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 (정치 지도자는) 그런 것을 하라고 있는 것이다. 비난을 받더라도 비난을 감수하는 것이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대기업 규제와 관련해서는 "우리 사회의 대기업 중심의 기득권화가 문제다. 불투명한 내부 질서, 특히 상속과정에서 생겨난 각종 편법 또는 부당한 내부거래,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힘의 불균형에서 오는 문제가 역동성을 저해하지 않는가 생각한다"며 "너무 고질적인 문제라서 손대기도 힘들고, 교정하려고 하면 엄청난 저항이 따라서 제도 개혁도 쉽지 않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 전 회장은 "대기업만의 잘못은 아니다"라고 말했고 이 후보는 "대기업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문제는 그들의 경쟁의 환경을 만들고 제어하는 정치와 행정이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박 전 회장이 정부의 시장개입 적정 수준을 묻자 "시장을 이기는 정부도 없고, 정부 정책에 반해서 시장이 존재할 수도 없다"며 "구체적으로 (시장개입이) 어디까지냐는 철학과 가치가 반영되지만 시장의 효율이 극대화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답했다.

박 전 회장은 "행정이 소극적으로 나가면 법과 상관없이 일선 현장에서 다 사장된다"라고 말했고, 이 후보는 "시장의 자율, 창의, 욕망을 최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suhhyerim77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