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인터뷰] ②홍문표 "돈만 주는 청년정책 안돼...청년보좌역 잘 활용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홍문표 국민의힘 충남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은 "닭과 오리에게 모이를 주듯 배고플 때 50만원, 100만원씩 찔끔찔끔 주는 것은 청년 정책이 아니다. 돈을 주는 데만 청년 정책이 모아지고 있지 않나. 청년들은 정작 그런 것을 자신을 위한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맹폭했다.

홍 위원장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뉴스핌 인터뷰에서 "진정한 대안이 없다면 우리가 청년의 표를 얻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의정 활동에 있어서는 연내 '청년청 설치'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홍 위원장은 충청 홀대론이 다시 언급되지 않도록 대선에서 충남도민의 선택을 이끌겠단 포부와 함께 '청년 정책'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문표 국민의힘 충남도당 총괄선대위원장. 2022.01.1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선대본부, 지금은 좀 정신 차렸다...미리 구비 못한 정책은 2등"

우선 국민의힘 중앙 선대위가 해산하고 초슬림 선대본부로 재편한 데 대해서는 "첫 단추가 잘못됐던 것"이라고 평가했다.

홍 위원장은 "대선은 희망적인 논리와 비전을 이야기하는 것이 50%이고 나머지는 실용주의로 가야한다. 처음 구성했던 선대기구는 소위 자기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다 차지했다"면서 "그러다 보니 윤석열 후보는 후보대로, 이준석 대표는 대표대로 했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도 다 따로였다"고 말했다.

이어 "경선을 같이했던 2~4등 후보들도 또 따로 있고 그러니까, 선대기구가 하나로 합쳐도 여당을 이길까 말까 였다. 계속 따로 놀다가 결국은 잘못됐다, 실패했다고 해서 우리가 얼마나 많은 어려움과 고통을 겪었나. 지금은 좀 정신을 차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인터뷰에서 이슈의 선점과 당내 조직, 정책이 어우러진 삼박자가 대선 승리를 위해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지금 꾸려져 있는 선대기구(재편된 선대본부)에서는 이런 것들이 미흡하다고 봤다.

그는 "내부적인 조직도 좀 많이 부족하고 정책도 단발성으로 찔끔찔끔 쏜다. 마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정책을 발표하면 우리도 따라서 하는 그런 분위기의 정책은 실효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1년이고 2년이고, 6개월 전에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해야 되는가를 스터디를 하고 공청회와 토론회, 간담회를 해서 만들어 놨다가 필요할 때 선점을 해 터뜨리고 국민에게 알렸어야 했다. 그런 부분이 지금 구비돼 있지를 못하다"면서 "그런 모습은 항상 2등"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홍 위원장은 쇼츠(짧은 동영상), 페이스북 한줄 메시지를 통한 윤 후보의 공약 발표는 "아주 생동감 있게 그때그때 적시적소에 잘하고 있다"고 보면서도 "청년 보좌역, 우리 당의 경륜, 새로운 정치를 할 수 있는 많은 인적 자원의 충분한 활용을 통해 더욱 효과를 보고 공감을 갖는 공약 발표를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예를 들어 "농촌문제, 남북문제, 감세정책, 자영업자의 생존 문제는 단순한 (문제 해결 의지) 시늉을 낼 것이 아니라 새벽 5시 반이고 6시이고 모두 모여서 도시락을 먹으며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가져 반영하거나 하는 방식이 필요하다"는 부연이다.

홍 위원장은 "어느 날 갑자기 영상(쇼츠)이 나오니까 이준석 대표나 원희룡 본부장이 자기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그래서 걸러냄이 필요하고 실무 경험이 있는 정치인, 보다 많은 청년 보좌역의 목소리, 전국구 국회의원이 함께 모여 공방을 해서 그래서 나중에 이 대표나 원 본부장이 이걸 가져가서 반영하는 방식이 필요하다"면서 "(쇼츠가) 아주 괜찮다고 하는 말은 오가지만 그 순간에 영상을 못 본 사람들은 그 정책을 전혀 모른다"는 아쉬음도 토로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문표 국민의힘 충남도당 총괄선대위원장. 2022.01.1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청년 보좌역, 수용도와 가치 우리가 활용 못하면 안 돼"

홍 위원장은 선대본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보좌역들의 대선 이후 활동이 보장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홍 위원장은 "청년보좌역들은 국회 안 상임위원회에 배치시키든지 해야 한다. 위원회를 만들어 젊은 친구들이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걸로 이어져야 한다"고 봤다.

그는 "청년보좌역이란 그림은 잘 그려놨다"면서도 "이분들을 실용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알아야 한다. 이름만 보좌역이라 붙여놓고 수용도와 가치를 우리가 활용하지 못하면 그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진단했다.

홍 위원장은 "그들이 갖고 있는 아주 기발한 정책을 모으는 그런 절차 기구가 있어야 하는데 보좌역만 만들어 놓고 이후는 지금 아무것도 없다"고 꼬집었다.

홍 위원장은 "청년의 힘을 언제 봤나. 지난번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 때 우리 표를 보면 2030이 현장에 나오니 새로운 정치를 만들었다. 그래서 오세훈 시장과 박형준 시장이 당선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힘은 청년의 힘이었고 청년들도 자신들의 힘을 스스로 보고 나서는 '청년의 응집력이 생겼다', '어떻게 하면 정치가 바뀔 수 있구나' 새로운 희망을 가진 것"이라고 부연했다.

홍 위원장은 JC(한국청년회의소) 등 청년단체와 함께했던 세미나의 일화도 언급했다.

홍 위원장은 "가장 국민이 필요로 하는 것 중 하나가 청년 문제의 해결인데 군대를 갔다 오면 얼마를 주고, 군인에게는 또 월급 몇백만원을 주고, (여야) 전부 청년들에게 돈을 준다고 한다. (청년들은) 자꾸 우리에게 돈을 준다고 하는데, 우리 젊은 청년들은 돈을 달라고 한 것이 아니다고 했다"며 "기성 정치인들로선 당장 제도나 법보다는 돈을 주면 표가 움직이니, 여당도 야당도 그쪽으로 계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위원장은 "우리나라 청년 실업률은 점점 늘어난다"며 "18조원을 쓰고 11개 부처가 113개 사업을 하는데 왜 청년 실업률이 자꾸 늘어냐느냐. 그것은 문재인 정부의 청년 정책이 실패했다는 결과"라고 진단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문표 국민의힘 충남도당 총괄선대위원장. 2022.01.1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청년청, 청년에게 많은 박수와 지지 받았던 법안"

홍 위원장은 이준석 대표를 선출했던 지난 6월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해서도 '청년의 힘'을 강조한 바 있다. 그는 당시 '청년청' 설치 필요와 함께 청년이 정책의 주체가 되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주창했다.

앞서 홍 위원장은 청년청 신설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홍 위원장은 "국민이 지금 필요로 하는 게 청년의 문제 해결 방법"이라며 "신년 목표는 청년층 신설"이라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청년 단체와 청년청 신설에 대한 결의대회, 간담회를 준비하고 있기도 하다.

그는 "지난번 당 대표 경선에 나올 때 전국을 3개월 동안 돌면서 청년들한테 가장 박수를 받고 그리고 후원금도 들어오고, 지지를 받았던 정책이 청년층 신설에 관한 이 법안이었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2년 전에 공청회와 토론회 간담회를 해서 지금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이걸 심의하고 있다"며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을 우리 당에서도 좀 치고 나가야 되는데 그런 게 아니라 이재명 후보가 돈을 얼마 준다 하니까 우리도 얼마 준다며 이 것을 따라간다. 이러다 보니 진실된 청년의 미래와 희망을 위한 제도, 법, 예산을 확보하는 데는 뒤떨어지는 것이 안타깝다"고 거듭 지적했다.

홍 위원장에 따르면 현재 정부는 청년 복지정책에 18조원을 투입하고 113개의 사업을 하고 있다. 홍 위원장은 이 부분에서 38%가 중복되는데 중복 예산 투입을 막으면 5조2000억원이 절감되고 정책 집행의 효율 역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홍 위원장은 청년청의 역할을 "국가와 사회에서 필요한 일자리를 파악해 그곳에서 공부와 연구를 하고 취업할 수 있는 문을 스스로 열어가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