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플랫폼·기업·인재·윤리 다 잡았다" 정부,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타임스

미래산업 패권인 메타버스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가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제시했다. (출처=셔터스톡)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산업 패권인 메타버스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가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제시했다. (출처=셔터스톡)미래산업 패권인 메타버스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가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제시했다. 주제는 '디지털 신대륙,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활성화, 인재 발굴·양성, 기업 육성, 윤리적 환경 조성을 주요 골자로 뒀다.

정부가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경제부총리주재)에서 메타버스가 가져올 경제·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20일 발표했다.

정부는 세계적 수준의 메타버스 플랫폼에 도전하고, 해당 산업을 주도할 인재·기업을 발굴해 육성하기로 했다. 국민이 공감하는 모범적 메타버스 세상을 열기 위한 추진전략도 이행할 방침이다.

메타버스 인재 양성·기업 경쟁력 확보

AI타임스

인재 양성은 메타버스 기술과 인문·예술적 소양을 고루 갖출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메타버스 관련 중소·벤처기업 규모 확대와 유망 기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출처=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재 양성은 메타버스 기술과 인문·예술적 소양을 고루 갖출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메타버스 관련 중소·벤처기업 규모 확대와 유망 기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출처=과기정통부)정부는 메타버스 기술과 인문·예술적 소양을 고루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메타버스 관련한 비전있는 중소·벤처기업도 발굴해 사업 확장을 도울 방침이다.

메타버스 기술과 인문사회 분야 4년제 대학이 연합한 융합 전문 대학원도 설립한다. 올해에만 총 2개 대학원을 세울 예정이다. 석·박사 대상 '메타버스 랩'도 운영한다. 2025년까지 10개에서 17개로 늘릴 방침이다. 메타버스 아카데미도 신설해 재직자·채용예정자 대상으로 실무 역량 강화와 인문학적 교육을 제공한다.

메타버스 기반 1인 미디어 인재도 발굴한다. 서울에만 집중돼있던 1인 미디어 기능을 확장해 메타버스 창작 프로젝트(Meta x Metaverse)를 이끌 계획이다. 올해에만 신인 250팀을 꾸리는 게 목표다.

메타버스 관련 중소·벤처기업 규모 확대와 유망기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메타버스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메타버스 관련 유망한 중소·벤처기업 규모 확대를 위해서다. 비대면 분야인 스마트대한민국펀드, 한국판 뉴딜 정책형 펀드 재원을 활용해 투자 활성화를 돕기로 한다.

정부는 메타버스 산업 발전을 위해 유망 기업을 육성하겠다고도 밝혔다. 기업 성장 인프라를 확충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메타버스 허브(판교)'를 4대 초광역권(충청,호남,동북,동남)으로 확산해 메타버스 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침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

AI타임스

메타버스 5대 핵심기술인 ▲광역 메타공간 ▲디지털휴먼 ▲초실감미디어 ▲실시간 UI/UX ▲분산·개방형 플랫폼 관련 R&D 로드맵을 마련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한다. (출처=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5대 핵심기술인 ▲광역 메타공간 ▲디지털휴먼 ▲초실감미디어 ▲실시간 UI/UX ▲분산·개방형 플랫폼 관련 R&D 로드맵을 마련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한다. (출처=과기정통부)정부는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에도 힘쓴다. 기존 플랫폼과 다른 신유형 메타버스 플랫폼·부품을 발굴해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메타버스 5대 핵심기술인 ▲광역 메타공간 ▲디지털휴먼 ▲초실감미디어 ▲실시간 UI/UX ▲분산·개방형 플랫폼 관련 R&D 로드맵을 마련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한다.

가상융합기술(XR) 디바이스 부품기업간 연계·협업을 촉진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수요 맞춤형 XR 디바이스 완제품을 개발하는 등 메타버스 디바이스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다.

국내외적으로는 올림픽·엑스포 등 국제 행사를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첨단 메타버스 이벤트로 개최한다. 이를 통해 관람객은 온라인 가상 경험·국제 교류·소통의 장을 체험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를 예로 들 수 있다.

메타버스 윤리 환경 조성

AI타임스

정부는 가상 세계인 만큼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메타버스 윤리 환경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메타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적·금전적 피해를 예방할 목적이다. 신기술 5대 분야 가치 실현을 위한 혁신센터도 운영한다. (출처=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가상 세계인 만큼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메타버스 윤리 환경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메타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적·금전적 피해를 예방할 목적이다. 신기술 5대 분야 가치 실현을 위한 혁신센터도 운영한다. (출처=과기정통부)정부는 가상 세계인 만큼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메타버스 윤리 환경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메타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적·금전적 피해를 예방할 목적이다. 신기술 5대 분야 가치 실현을 위한 혁신센터도 운영한다.

정부는 메타버스 내 성착취, 성희롱 등 불법유해정보를 차단해 건전한 메타버스 환경을 조성한다. 디지털 재화·용역에 대한 소비자 피해도 예방할 방침이다.

정부는 메타버스 사회 혁신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공동체 가치 실현으로 서비스 개발과 수요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시민 참여형 메타버스 ▲혁신적 의료 지원 ▲안전한 근로 환경·생활 안전 ▲재난대응·탄소 저감 ▲정보격차·윤리 강화로 이뤄졌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메타버스는 누구나 주인공으로서 꿈을 이룰 수 있다"며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지원책을 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AI타임스 김미정 기자 kimj7521@aitimes.com

[관련 기사]"디지털 대전환 시대, 개인 플랫폼 창작 돕는 정책 필요"

[관련 기사]"과학 발전, 공무원 아닌 연구자 몫"...탁상공론 벗어난 현장중심 정책 필요성 강조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ai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