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 부부왔다" 싸이 소개에 손인사, 두바이서 K-팝 콘서트 관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여사가 16일(현지시간) ‘한국의 날’ 부대행사에서 두바이엑스포장 내 쥬빌리공원에서 열린 ‘한국의 날 K-POP 콘서트’에 참석해 공연 관람도중 이야기를 하고 있다. 두바이=김성룡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부인 김정숙 여사와 16일(현지시간) '2020 두바이 엑스포' 쥬빌리공원에서 열린 케이팝(K-POP) 콘서트장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두바이 엑스포 한국관에서 열린 '한국의 날' 행사에 참석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전에 나섰고, 그 뒤 '한국의 날' 부대행사로 마련된 케이팝 콘서트장까지 찾았다.

이날 공연에는 한국관 홍보대사인 가수 스트레이 키즈를 비롯해 싸이, 선미, (여자)아이들, 골든차일드, 포레스텔라 등 6팀이 출연했다. 이날 공연엔 6000여명의 관객이 몰렸다.

문 대통령 내외는 싸이 공연 중 마련된 좌석으로 입장했다. 싸이가 영어로 문 대통령 부부를 소개하자, 문 대통령은 관중들을 향해 손을 흔든 뒤 자리에 앉아 공연을 관람했다. 콘서트 관람 뒤엔 가수 대기실을 깜짝 방문해 이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엑스포 쥬빌리공원에서 열린 케이팝 콘서트 도중 관중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두바이=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엑스포 쥬빌리공원에서 열린 케이팝 콘서트를 관람했다. 가수 싸이가 공연을 하고 있다. [두바이=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UAE 왕세제 정상회담'은 돌연 취소



한편 다음날인 17일(현지시간) 예정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왕세제와의 한·UAE 정상회담은 취소됐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두바이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에게 "아부다비 왕세제가 주최하기로 돼 있던 지속가능성 주간 개막식 및 자이드상 시상식 참석을 계기로 왕세제와 (정상)회담을 계획 했었는데, 예기치 못한 불가피한 사정으로 참석을 못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알 나흐얀 UAE 왕세제가 주관하는 지속가능성 주간 개막식 행사를 계기로 '한·UAE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협력 심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알 나흐얀 왕세제가 예정된 개막식 행사에 불참하게 되며,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도 불가피하게 취소됐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두바이 엑스포 쥬빌리공원에서 열린 K-POP 콘서트에서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두바이=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UAE 측이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 무산된 데 따른 양해를 구해왔다며, "대신 (문 대통령과) 알 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통치자와의 양자회담이 한·UAE 정상회담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아부다비 왕세제가 의전서열 3위고, 우리가 오늘 회담을 한 알막툼 총리는 국가 의전서열 2위"라며 "오늘 한 것이 정상회담으로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석현 기자 ko.sukhyu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