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중국, 알고리즘 통제 강화…"긍정적인 것만 보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알고리즘을 활용한 콘텐츠 추천 기술 통제를 강화합니다.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 공안부 등 중국 4개 정부 부처는 4일 공동으로 '인터넷 정보 서비스 알고리즘 추천 관리 규정'(이하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오는 3월부터 정식으로 시행되는 규정은 짧은 동영상 플랫폼인 더우인과 콰이서우, 중국판 유튜브인 비리비리 등 알고리즘을 활용해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 플랫폼 사업자를 규제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중국 당국은 작년 8월 규정 초안을 공개한 바 있는데 이번에 규정이 최종 확정 발표돼 시행을 앞두게 됐습니다.

이 규정 도입의 핵심 목적은 당국이 '건전'한 것으로 판단하는 콘텐츠를 대중에게 우선 노출하고 반대로 사회에 해가 된다고 판단하는 콘텐츠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규정은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 제공자는 주류 가치관을 견지하고 적극적으로 긍정적 에너지를 전파해야 하고 불법 정보를 전파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또 사업자들이 스스로 '불량한 정보'가 전파되지 않게 차단하도록 하는 의무도 부여했습니다.

여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서비스 제공 10일 안에 당국에 신고해야 하고 이용자 네트워크 기록을 남겨 관리하다가 당국의 보안 심사와 감독 업무에 제공해야 합니다.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