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탄소배출권 가격 급등…최고가 경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스 가격 급등에 석탄발전 증가…연말 톤당 100유로 전망도

2050년 탄소중립 목표…탄소국경세 등 탄소 감축 정책 시행

연합뉴스

석탄 화력 발전소에서 나오는 연기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송병승 기자 = 유럽연합(EU)에서 탄소배출권 가격이 급등하면서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EU 전문매체 유랙티브에 따르면 8일(현지시간) EU 탄소배출권 거래제도(EU-ETS) 시장에서 탄소배출권 가격이 톤당 89.37 유로(약 11만8천900원)로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EU 배출권 시장에서 탄소 가격은 지난달 초보다 50%나 상승하는 등 초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탄소배출권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최근 천연가스 가격 급등으로 상대적으로 비용이 낮아진 석탄 발전이 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에 병력을 집결시키면서 러시아와 서방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도 탄소배출권 가격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 시장 분석가들은 이런 추세가 계속될 경우 연말까지 톤당 100 유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유랙티브는 전했다.

탄소배출권 가격이 강세를 보이면서 최근 국내 증시에서도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의 상승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U는 탄소배출권 시장을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국제 탄소배출권 시장 체제를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탄소배출에 명확한 가격을 매기자고 제의하고 "전 세계 탄소배출권 시장을 실현할 강력한 틀에 합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탄소배출권 시장은 2015년 파리협정 조문에 포함된 내용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관한 합의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 유엔 산하 기후변화협약사무국(UNFCCC)에서 개별 시장을 관리하고 있지만,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시스템은 없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유럽연합(EU) 탄소국경세 부과 논의 (PG)
[홍소영 제작] 일러스트



EU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는 목표를 세우고 강력한 탄소배출 감축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EU는 탄소배출권 시장을 운영하는 데 더해 탄소국경조정제도(탄소국경세·CBAM)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탄소국경세는 EU 역내로 수입되는 제품 중 역내 제품보다 탄소배출이 많은 제품에 대해 비용을 부과하는 조치다. 이는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약한 국가가 강한 국가에 상품·서비스를 수출할 때 적용하는 관세로 사실상 추가 관세로 볼 수 있다.

EU는 2025년까지 과도기를 둔 뒤 2026년부터 철강, 시멘트, 알루미늄 등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탄소국경세 부과를 확대할 예정이다.

탄소배출 감축을 위해 EU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린다는 대담한 목표를 세웠다. 이는 2019년 달성한 20% 수준의 2배로 당초 목표치인 32%를 상향한 것이다. 또한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는 등 강도 높은 탄소배출 감축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songb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