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4 (화)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올해 '코로나백신' '오징어게임'보다 인기 끈 구글 검색어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글, 2021 국내 검색어 순위 공개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1위

서울경제


올 한 해 국내 구글 사용자가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 종합 1위는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가 차지했다.

구글코리아는 9일 공개한 ‘2021 국내 검색어 순위’를 통해 이 같이 발표했다. 가상세계와 현실이 융합된 메타버스 열기가 뜨거웠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한 것이다. 로블록스의 뒤를 이어 ‘코로나 백신 예약’이 2위, ‘코로나19 백신 접종 기관 찾기’가 7위에 올라 백신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부른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은 3위를,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은 ‘테슬라 주가’, ‘비트코인’, ‘삼성전자 주식’이 각각 4위, 5위, 8위를 차지했다.

또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와 여자친구 논란으로 화제가 됐던 배우 김선호가 6위에 올랐고 트위터 기반 게임 ‘팝캣(PopCat)’이 9위, 올해 이용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로스트아크’가 10위를 기록했다.

오징어 게임은 글로벌 종합 검색어 순위에서도 9위에 오르며 K콘텐츠의 인기를 드러냈다. 글로벌 검색어 1위는 올해 치러진 크리켓 T20 월드컵 대회 관련 ‘호주 대 인도’가 차지했다. 이어 △2위 인도 대 영국 △3위 인도 프리미어 리그 △4 NBA △5위 유로 2021 △6위 코파 아메리카 △7위 인도 대 뉴질랜드 △8위 T20 월드컵 △9위 오징어 게임 △10위 DMX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경제


국내 카테고리별 순위도 공개됐다.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검색어는 1위가 ‘코로나 백신 예약’이었고 뉴스/사회 분야에서는 ‘요소수’가, 드라마/예능은 ‘오징어 게임’이, 영화는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게임은 ‘로블록스’가 1위였다.

구글은 매년 한 해 동안 사용자들에게 가장 주목 받은 검색어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매년 사용자들이 입력하는 수십억 건의 검색어에 대한 통계자료로, 이용자들의 관심사 및 중요 이슈와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자료로 활용된다. 구글의 검색어 순위 자료는 익명의 집합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별 사용자를 식별하지 않는다.

박현익 기자 beepark@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