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부작용이 무서워”…부스터샷·백신패스 거부감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돌파구 안 보이는 코로나

확진자 최다…부스터샷 누적접종률 8.8%

방역패스에 학부모 반발…인권위 진정까지

전문가 “거리두기 강화, 부스터샷 독려를”

헤럴드경제

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송파보건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 앞 지하도에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서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175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서며 사상 최다를 기록했다. 1만명 돌파 전망까지 나오는 등 상황은 악화되고 있지만 ‘부스터샷’과 ‘방역패스’에 대한 시민의 거부감이 여전히 남아 있어 우려를 낳는다.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175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한 가운데, 백신 3차 추가접종(부스터샷) 누적 접종자는 453만852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인구 대비 8.8%, 18세 이상 성인 인구의 10.3%에 불과하다.

정부는 10월부터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 60세 이상 고령층, 얀센 접종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부스터샷 접종을 시작했으며, 18~49세에 대한 부스터샷 접종은 이달 4일 개시했다.

그러나 부스터샷 접종 후 부작용 추정 사례가 알려지면서 부스터샷 접종에 거부감을 보이는 시민이 늘어나는 모양새다.

직장인 정재훈(41) 씨는 “부스터샷 접종 이후 백혈병 확진 등의 소식이 들리는 상황이라 부스터샷 접종이 부담스럽다”며 “차라리 코로나에 감염되는 편이 안전하다는 생각마저 든다”고 불안감을 토로했다. 또 다른 직장인 김지훈(36) 씨도 “주변에도 백신접종 후 백혈병 진단을 받은 분이 있다”며 “정부에서는 인과관계를 인정하지 않지만 불안감에 부스터샷 접종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주부 최서윤(35) 씨는 “백신접종 당시 후유증으로 며칠을 고생했다”며 “다시 또 그런 고통을 견뎌야 한다는 게 무섭다”고 했다.

백신접종을 완료하거나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결과가 확인돼야 학원·도서관·식당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방역패스’에 대한 반감도 크다. 학부모와 미접종자들은 사실상의 ‘접종 강요’라고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백신접종은 더는 선택이 될 수 없다”며 연일 적극적인 동참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올여름에는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소아·청소년은 백신접종 이득이 코로나 위험, 예방보다 높을 수 없어서 학부모들이 판단해서 자율적으로 하는 게 좋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줄곧 청소년 백신접종은 자율 접종이라고 했던 정부가 갑자기 충분한 근거 없이 내년 2월부터 ‘청소년 백신패스’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하자 학부모들은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내지 못한다.

서울의 초6학년생 학부모 조모 씨는 “최근 베트남에서 화이자 백신을 맞은 청소년 120명이 입원해 접종이 일시 중단됐고 3명은 사망하지 않았냐”며 “해외에서 청소년 접종 부작용 사례가 대거 나왔는데 ‘확진자가 급증한다’는 이유로 무조건 맞으라니, 어느 부모가 아이에게 백신을 맞히겠느냐”고 비판했다.

유은혜 부총리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애초 자율 접종이라는 기조에서 벗어나 “백신접종은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역 수단이므로 백신접종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김수진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대표는 “국민 80%가 백신을 맞아도 돌파감염이나 확진자들이 속출하는 상황에서 강요하는 식으로 밀어붙이니 반대할 수밖에 없다”며 “미접종 청소년들의 학업권 침해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 등 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국가인권위원회에 ‘청소년 방역패스는 인권 침해’라는 진정서를 접수했다. 이 단체들은 “학교나 지하철보다 더 위험하다고 볼 수 없는 학원, 도서관에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건 학습권 및 일반적 행동자유에 대한 침해이자 부당한 차별”이라고 주장했다.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등 학부모 단체는 9일 질병관리청과 교육부 앞에서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는 40대 김모 씨는 “부작용이 걱정돼 백신을 안 맞았는데 방역패스는 국가를 위해 접종을 강요하는 분위기를 강화하는 것 같다”며 “정부가 미접종자들에 대한 차별을 주도한다는 생각까지 든다”고 말했다.

이처럼 부스터샷, 방역패스에 대한 반발이 커지면서 당국은 ‘사면초가’에 처했다. 일각에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만명을 넘어설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오미크론 변이가 전국으로 확산할 가능성도 커져서다.

전문가들은 거리두기 강화와 부스터샷 독려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한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병원 의료진도 감염돼 격리되는, 심각한 상황이다. 경구치료제가 아무리 빨리 들어와도 내년 1~2월은 돼야 하는 상황에서 12월은 정말 고비”라며 “지금이라도 거리두기 4단계 때처럼 (방역수칙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돌파감염 증가, 백신 안전성 논란 등으로 백신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나오며 부스터샷도 속도가 나기 힘든 상황”이라며 “부작용 등 이유로 못 맞는 이들을 맞히려 힘 뺄 게 아니라 사과와 설득을 통해 부스터샷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연주·채상우·김희량 기자

123@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