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사우디 왕실 비판’ 카슈끄지 살해 용의자, 파리 공항서 체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2018년 암살당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지난 2014년 12월 바레인 마나마의 한 컨퍼런스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마나마|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왕실을 비판하다가 2018년 10월 터키에서 암살당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를 살해한 용의자 중 한 명이 프랑스 파리공항에서 체포됐다.

AFP 통신은 7일(현지시간) 프랑스 경찰이 파리 인근 샤를드골공항에서 칼리드 알로타이비(33)를 사우디 리야드로 향하는 비행기를 타기 직전에 터키 당국이 발부한 영장을 근거로 붙잡았다고 보도했다. 알로타이비는 카슈끄지 살해 혐의를 받는 용의자 26명 중 한 명이다.

로이터통신은 경찰 소식통을 인용해 알로타이비는 카슈끄지 암살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는 전직 사우디 왕실 경비대원이라고 보도했다. BBC방송은 카슈끄지 사건을 조사한 유엔 보고서를 인용해 그가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의 2017년 미국 방문 당시 함께 목격된 인물이라고 보도했다.

사우디의 유력 언론인 출신이며 미국으로 망명해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로 활동해 온 카슈끄지는 2018년 결혼 관련 서류를 받으러 터키 이스탄불에 있는 사우디 총영사관을 방문했다가 사우디 암살조에 의해 살해됐다. 터키 검찰은 카슈끄지 살해 용의자 26명을 기소했다. 지난해 사우디 법원은 카슈끄지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일당 5명에게 징역 7∼20년형을 확정했다.

주파리 사우디 대사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체포된 용의자가 사건과 관련이 없는 사람이라며 즉각 석방을 촉구했다. 사우디 정부 관계자도 “신원 확인에 착오가 생긴 것”이라며 카슈끄지 살해범은 현재 사우디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정보당국은 빈살만 왕세자가 카슈끄지의 구금 또는 살해를 승인했다는 보고서를 공개했으나 사우디는 이를 부인해왔다. 용의자인 알로타이비 체포는 카슈끄지 살해 수사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파리에 본부를 둔 국경없는기자회(RSF)는 보도자료를 통해 “2019년 이미 알로타이비를 프랑스 수사당국에 고발했지만 그가 프랑스에 있다는 흔적이 발견되지 않아 수사가 종결됐다”면서 이번 체포를 계기로 해당 고발 절차를 다시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카슈끄지 사건을 조사한 아그네스 칼라마드 전 유엔 특별보고관은 트위터에서 “이번 체포가 카슈끄지 사건에 대한 정의를 좇는 과정에서 중요한 돌파구가 될 것”이라면서 “용의자가 당시 나의 보고서를 포함해 여러 제재 대상 명단에 등재된 인물과 같은 사람이 맞다면 그는 당시 사건 현장인 총영사관에 있었던 인물”이라고 말했다.

카슈끄지의 약혼녀 하티제 젠기즈는 “이번에 살인자 중 한 명을 체포해 카슈끄지를 위한 정의를 향한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딛게 됐다”면서 체포 소식을 반겼다. 그는 “무엇보다도 이 범죄를 실행한 이들이 빈살만 왕세자 등 카슈끄지에 대한 잔혹한 살해 명령을 내린 상층부를 방어하는 데 이용돼서는 안 된다”면서 “명령을 내린 이들도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윤정 기자 yyj@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