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신록 “‘지옥’의 로직 보여준 역할로…제 인생 2부 시작됐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옥 박정자역’ 스타덤 오른 김신록

내로라하는 배우들 속 영역 구축

자신만의 접근 방식으로 연기

“엄마로서 모성 연기한다기보다

지킬수없는 것 지키려는 인간 표현”


한겨레

김신록 배우. 넷플릭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연한 배우 중에 제가 가장 인지도가 없기 때문에 저를 발견한 기쁨이 있으신 것 같아요. 다음에는 이런 너그러운 찬사를 받기 힘들겠죠.(웃음) 인생에서 한번 받을 수 있는 칭찬을 다 받은 것 같아 기쁘죠.”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옥>을 통해 대중의 주목을 한 몸에 받으며 일약 스타덤에 오른 김신록은, 갑작스러운 인기 비결에 대해 이같이 밝히며 겸연쩍게 웃었다. 6일, 화상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김신록은 <지옥> 속 박정자와는 사뭇 다른 밝고 화사한 모습이었다.

연상호 감독의 <지옥>은 지옥의 사자가 사람들에게 지옥행을 선고한 뒤 목숨을 앗아가는 초자연적 현상이 발생하자 신흥 사이비 종교단체 새진리회가 발흥하게 되면서 어느새 지옥으로 변해버린 세상을 다룬 6부작 드라마다. 연 감독과 최규석 웹툰 작가가 함께 작업한 동명 웹툰이 원작인 이 작품에서 김신록은, 지옥행 선고를 받은 뒤 두 아이와 사별하게 되는 엄마 박정자 역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죽음을 앞둔 자의 공포와 자식을 지키고자 하는 모성의 복합적인 심리를 소름 돋는 연기로 표현해냈다. <오징어 게임>이 정호연의 발견이라면, <지옥>은 김신록의 발견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한겨레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지옥>은 대본도, 웹툰도 재밌었다. 영상화가 되면 잘될 것 같았다”며 “사실 박정자 역이 주목받을 줄 몰랐다. 어리둥절하기도 하고 기분이 좋다”고 했다. 이어 “남편(박경찬)도 배우다. 제 연기에 대해 1번으로 리뷰를 해주는 사람이다. <지옥>을 보고 ‘지금까지 한 연기 중에 제일 잘했다’고 해서 뿌듯하다”고 덧붙였다.

유아인, 김현주, 박정민 등 내로라하는 배우들 속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실히 구축해냈지만, 사실 그는 박정자 연기에 적잖은 부담을 느꼈다고 했다. “드라마가 나온 뒤 시청자로 <지옥>을 보니까 ‘박정자는 구조적으로 중요한 역할이구나’ 싶었죠. 대본을 봤을 때부터 실감이 나긴 했어요. 앞부분인 1~3부에서 지옥 고지를 받는 순간부터 시연을 하는 것까지 나오는 건 저밖에 없었거든요. 지옥의 로직을 보여주는 인물이라고 생각했죠. 그 로직을 잘 따라가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여러모로 부담스러웠죠.” 그 부담을 그는 전형적 연기가 아닌 자신만의 접근 방법으로 풀어냈다. “예를 들면 모성을 연기한다기보다는 지킬 수 없는 걸 지키려는 인간을 연기해보자고 생각했어요. 변호사 사무실 장면에서도 박정자는 부탁하러 온 약자지만 자신과 나이가 비슷한 또래 변호사와 비교해서 너무 계급적으로 더 미천하거나 하찮은 사람처럼 보이고 싶지 않을 거라 여겼죠. 인간 대 인간, 매 순간 느끼는 심리를 세분해서 이해하려고 했죠.”

한겨레

김신록 배우. 넷플릭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신록을 비롯한 배우들의 호연은 <지옥>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게 만든 한 요인이었다. 지난달 19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지옥>은, 열흘 연속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1위 자리를 지키며 호평을 이어갔다. 5일 기준 <지옥>은 8위로 내려앉았지만, 글로벌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김신록은 “<오징어 게임>이 돌풍을 일으키면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구나 싶었다. 뒤를 이어 <마이 네임>도 선전해줬다. <지옥>도 오픈하면 세계인들의 관심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24시간 만에 1위를 한 건 놀라운 결과였다”고 했다.

그렇다면 김신록이 생각하는 <지옥>의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 그는 “인간은 누구나 죽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죽음이라는 건 전 인류의 가장 큰 화두이자 고민이자 두려움이다. 그걸 정면으로 조명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연극무대로 데뷔한 17년차 배우

“찬사에 어리둥절하면서도 기뻐

크고 작은 역 아우르는 배우 될것”

서울대(지리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 한국예술종합학교 등에서 연기를 전공한 것이 알려지며 화제가 되기도 했던 그가 배우라는 꿈을 꾼 것은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 “중학교 때 아버지가 지역에 있는 극단에 데려가 ‘연극이 아닌 인생을 배우라’고 하셨어요. 그때부터 어렴풋하게 배우를 꿈꾸다 대학생 때 사회대 연극반 활동을 하면서 결정적으로 이 길을 택하게 됐죠.”

한겨레

김신록 배우. 넷플릭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04년 연극 <서바이벌 캘린더>로 데뷔한 17년차 배우인 그를 대중적으로 알린 첫 작품은, 지난해 방영된 <티브이엔>(tvN) 드라마 <방법>. 이후 <괴물>(JTBC)에서 경찰 오지화 역으로 다시 한번 눈도장을 찍었다. <방법>에서 악귀에 들린 딸 백소진(정지소)을 구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저주를 내리는 무당 석희를 연기한 김신록의 기괴하면서도 신들린 연기는 ‘레전드 무당 연기’라는 평가를 낳았다. <방법>의 대본을 쓴 연상호 감독과의 첫 만남이었다. 무당 역은 김용완 감독이 추천했지만, 정작 그의 연기를 보고 반한 이는 연 감독이었다. 자신을 캐스팅한 연 감독에 대해 그는 “감독님 작품은 큰 세계관을 다루는 것이 많다. 극단적인 설정도 많아 배우들이 연기하기에 굉장히 좋다”며 “극단적인 설정 안에서 드라마틱한 해석과 표현을 고민할 수 있는 작품들”이라고 했다.

최근 차승원·김수현 주연의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시리즈 <어느 날>에서 악랄한 검사 역을 맡은 그는 “<지옥>에도 1부와 2부가 있듯 올해는 제 인생에 있어 2부가 시작되는 해인 것 같다”며 “작은 역부터 큰 역할까지, 또 아주 드라마틱한 작품부터 소소하고 일상적인 작품까지 아우를 수 있는 배우가 되는 게 제 목표”라고 했다.

오승훈 기자 vino@hani.co.kr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