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사설] 이재명의 조국 사태 사과, 평가받을 만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논란과 관련, “국민이 잘못됐다고 하면 잘못된 것”이라며 사과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민주당을 대표해 국민들이 민주당에 실망한 부분에 대해 반성하고, 그런 실망을 또 하지 않도록 하는 게 저의 책무라고 생각해 사과드린 것이다.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해 관심을 끌었다.

이 후보는 앞서 방송기자클럽 토론에서도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아주 낮은 자세로 진지하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조국 논란을 2번이나 사과한 것이다. 당시는 말이 없다가 선거를 코앞에 두고 연거푸 사과한 것인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이 후보의 사과에 “인간의 존엄을 짓밟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추 대전이라도 날 판이다.

조국 사태는 ‘내로남불’의 한 단면으로 국민을 내 편 네 편으로 갈랐다. 무조건 내 편 들기로 국민통합을 저해한다는 비판이 많았는데 정치권에서 이를 지양하는 모습을 보여 통합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후보의 사과는 평가받을 만하다. 이 후보가 여러 가지 사과했는데 이왕이면 정부 여당이 사과하지 않아도 될 정책을 폈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중단도 재고할 수 있다고 했는데 여당 대선 후보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 중단을 언급한 것은 다행스럽다. 원유가격 인상으로 에너지 정책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원전 건설이 중단되면 이미 투입한 7000억 원은 건질 길이 없다. 두산중공업 등 국내 원전업체가 고사되는 것과는 달리 중국·프랑스·미국 등은 원전건설에 박차를 가한다.

이 후보가 “박정희 전 대통령 재평가”, “박근혜 전 대통령 존경”이라는 말을 하며 ‘유연한 모습’을 보이자 대선을 의식한 게 아니냐는 시각도 많다. 그럼에도 국민이 싫어하거나 반대하는 정책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데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진작부터 이렇게 하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늦게라도 태도 변화를 보였는데 평상시 국민을 우선하는 정치가 중요하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