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北 "美, 사이버 공간서도 '냉전식 전략'...적대국 압박에 이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북한이 미국을 겨냥해 "패권적 지위를 연장하기 위해 사이버공간에서도 냉전식, 편가르기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북한 외무성은 5일 "얼마 전 미국회조사국이 '2012-2021년 사이버안보'라는 보고서에서 중국과 러시아, 이란과 함께 우리 나라를 세계의 사이버안보를 위협하는 나라로 걸고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뉴스핌

북한 인공기와 철조망.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무성은 "이러한 미국을 가리켜 강도 위에 날강도라고 하는 것"이라며 "미국은 이미 동맹국 지도자들의 손전화까지 도청하는 극단한 파렴치성으로 해커제국, 도청제국, 비밀절취국이라는 오명을 쓰고있는 나라"라고 비난했다.

이어 "위키리스크 창시자인 어산지는 2000여종의 사이버무기를 개발한 미국은 세계에서 제일가는 사이버무기대국이라고 실토했다"며 "어느 한 국제사이버안전기구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파괴적인 해커조직들의 막후에는 영락없이 미 중앙정보국이 있다고 공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은 저들의 패권적 지위를 연장하기 위해 사이버공간에서도 냉전식 전략, 편가르기식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며 "사이버 안전문제를 적대국들을 억제하기 위한 또 하나의 압박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외무성은 이날 미국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고 있는 장본인이라며 비난 공세를 이어갔다.

외무성은 '미국은 지역의 안정과 평화의 파괴자' 글을 통해 "지역의 안정과 평화를 파괴하는 진범인은 누구인가. 그것은 인도태평양지역에서 일방적이며 불공정한 편가르기식 대외정책을 추구하면서 무분별한 군비경쟁을 일으키고 있는 미국"이라고 주장했다.

외무성은 미국이 주도하는 4개국 안보 협의체 '쿼드'와 5개국 기밀정보 동맹체 '파이브 아이즈', 외교안보 협의체 '오커스' 등을 거론하며 "다른 나라를 위협하는 일방적인 집단들"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저들의 비위에 거슬리는 나라들에 대해서는 개별적인 자위권 행사까지 걸고 들면서 패권쟁탈을 위해서는 집단적인 핵잠수함 동맹조작도 서슴지 않는 미국의 이중기준과 불공정성은 지역의 안정과 평화를 엄중히 위협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onewa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