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오미크론 확산에···'봉쇄' 아닌 '부스터샷' 택한 바이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억명 추가접종 속도 높이기로

입국자는 음성 확인서 제출해야

노바백스 "내달 맞춤 백신 생산"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에 대응하기 위해 백신 부스터샷 접종 속도를 최대한 높이기로 했다. 오미크론 공포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봉쇄 조치를 내리기보다는 백신 효과를 극대화하고 방역을 강화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아울러 미국 입국자들에게 비행기 탑승 전 1일 이내에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2일(현지 시간)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국립보건원(NIH)을 찾아 “(오미크론은) 우려의 대상이지만 공황은 아니다”라면서 “과학과 속도로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제시한 새로운 지침은 △백신을 완료한 모든 성인의 부스터샷 접종 △가족 예방접종 클리닉 확대 및 학교 개방 유지 △미국인들을 위한 무료 자가 진단 확대 △국제 여행 규칙 강화 등으로 요약된다.

바이든 정부는 백신을 거부하는 이들을 설득하기보다 기존 접종자 가운데 부스터샷을 맞지 않은 1억 명을 대상으로 추가 접종 속도를 대폭 높일 방침이다. 백악관은 “부스터샷은 항체 반응의 강도를 증가시켜 새로운 변이로부터 보호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업들을 상대로도 백신 및 부스터샷 접종 직원들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해외 여행객에 대한 입국 후 별도 검사나 격리 등의 조치는 나오지 않았다.

한편 이날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는 ‘오미크론 맞춤형’ 백신을 내년 1월부터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노바백스 측은 몇 주 내에 자사 백신을 맞고 생성된 항체가 오미크론을 막아낼 수 있는지 실험을 통해 입증하겠다고 했다. 실제 생산에 성공할 경우 노바백스는 가장 빨리 오미크론 백신을 내놓는 제약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모더나와 화이자는 오미크론 백신 생산에 최단 60일, 최장 100일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워싱턴=윤홍우 특파원 seoulbird@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