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민주 “‘남자 박근혜’ 윤석열은 에그(EGG) 후보?…입만 열면 에, 그, 저” (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건희, 며칠째 침묵이냐…영부인 하겠나”
선대위 “尹, 콘서트에 1시간 지각…손절각”
“尹 처가, 사위 덕에 양평개발 인가 혜택”
서울신문

윤석열 검찰총장이 2019년 7월 25일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와 함께 청와대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모습. 왼쪽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30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말투를 지적하며 ‘남자 박근혜’라고 조소했다. 또 윤 후보가 인터뷰 등에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고 부인 김건희씨가 각종 의혹에 침묵하고 있다며 ‘무능’을 주장, 자질 논란을 부각했다. 민주당은 윤 후보의 처가가 윤 후보 덕분에 양평 개발 사업에서 특혜를 봤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정청래 “윤석열, 이명박·박근혜보다
2~3배는 더 문제… 달걀 후보냐”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해 윤 후보를 겨냥 “무슨 달걀 후보냐”라면서 “무슨 말만 하면 에, 그, 저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영어로 스펠링을 따져봤더니 E, G, G EGG더라”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솔직히 (윤 후보가) 무슨 인터뷰만 하면 불안한 것 아니냐”라면서 “삼국지 중 누구 좋아하냐고 물어봤더니 정치 이야기 하면 안된다고 하고, 닥터 지바고나 이야기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들과 윤 후보를 싸잡아 비난했다.

정 의원은 “윤석열 후보는 남자 박근혜 같다”면서 “이명박(전 대통령), 박근혜보다 2∼3배 더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를 향해서도 “지금 벌써 며칠째 침묵이냐”면서 “이렇게 해서 당선되면 영부인 역할을 줄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박찬대 이재명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수석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후보가 어제(29일) 청년들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자리에 1시간이나 늦었다”면서 “요즘은 사사로운 약속도 30분 지각이면 ‘손절각’”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윤 후보의 토크 내용에 대해서도, “탕수육 먹는 방법 등 신변잡기에 그쳤다”면서 “무슨 먹방 유튜버냐”라고 꼬집었다.
서울신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0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 청년문화예술인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11.30 뉴스1


尹 후보 처가 양평 공흥지구 개발
의혹 제기 “윤석열 보고 특혜준 것”


민주당은 윤 후보 처가의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도 파고들었다.

황운하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해 “2006년, 2008년 (양평 공흥지구에) 국민임대아파트 건설사업을 추진했는데 주민 반대 등으로 중단됐었다”면서 “이때 반대한 주민들이 알고 보면 윤 후보 장모 최모씨와 그 처가 일가로 구성된 이에스아이앤디(ESI&D)라는 부동산 개발회사”라고 말했다.

이어 “당시에 윤 후보의 장모 최씨가 그 지역(양평 공흥지구) 일대에 350가구 분량 정도의 개발 사업을 제안했고 양평군이 이것을 승인하는데 특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최씨가 도시개발구역사업 승인을 받아 사업실시계획 인가를 받는데 2014년 11월까지인데 공사를 못 하고 2016년 넘어까지 계속 간다”면서 “이 기간 내 사업실시계획이 잘 안된 경우에는 법제처 유권해석에 따르면 이것을 연장해 주는 변경 인가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양평군이) 윤석열 검사를 보고 특혜를 제공했다고 보는 게 합리적”이라면서 “당시 양평군에서 사업기간을 불법적으로 연장해 줄 때 당시 최씨의 사위는 윤석열이었다”고 말했다.

같은 당 강득구 의원 등은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이 양평군수로 있던 2012∼2018년 ESI&D가 양평 공흥지구의 아파트 개발사업을 시행해 800억 원의 분양 매출을 내고 최소 205억원의 수익을 챙겼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서울신문

윤석열(왼쪽)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8일 서울 여의도 북카페 하우스에서 열린 ‘대선 D-100, 내일을 생각하는 청년위원회 및 청년본부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서울신문

기업형 메이커 스페이스 ‘N15’ 방문한 이재명 후보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 위치한 기업형 메이커 스페이스 ‘N15’를 방문해 자리하고 있다. 2021.11.30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