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AI 광주' 국가 인공지능 혁신거점 된다…과기부 '분산화→국가거점화' 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타임스

지난 2월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이 열린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월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이 열린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광역시 제공).정부가 광주지역에서 강한 반발을 불러온 인공지능(AI) 거점 분산전략을 접고, 광주를 AI 혁신 국가거점으로 육성키로 했다. 28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4차 산업혁명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지역 경제 대도약과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를 위한 '인공지능(AI) 지역 확산 추진 방향'을 확정·발표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는 디지털 인프라 조성을 넘어 글로벌 수준의 '국가 인공지능 혁신 거점'으로 육성될 예정이다. 데이터센터 컴퓨팅자원 확대와 실증환경 고도화를 비롯, 국가 데이터 댐과 클라우드 개발환경을 연계해 혁신기술 서비스의 원스톱 개발 거점을 구축한다는 게 주된 골자다.

특히 인공지능과 데이터산업 정책·연구 지원역량 강화를 위한 인공지능 산업융합사업단을 확대 개편하고, 인공지능사관학교 확대와 스타트업 맞춤형 인큐베이팅 지원으로 기업·인재를 적극 유치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더불어 해외 기업·연구자와 공동연구 등 글로벌역량을 끌어올리는 방안도 주요 정책으로 포함됐다.

정부는 지난 2019년 12월 인공지능 국가전략, 지난해 7월 디지털뉴딜 등 범국가적 역량 결집을 통해 코로나 위기 극복, 디지털 전환 등의 성과를 낸 만큼 향후 권역별 강점과 특성을 반영해 지역 전반에 인공지능을 확산시키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광주를 포함한 호남권은 디지털 인프라를 바탕으로 데이터댐‧AI‧클라우드를 집적‧연계하고 그 동안의 중점 성과를 토대로 전지역‧전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원한다.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추진되는 광주 AI집적단지 2단계 사업 등을 중심으로 '최첨단 국가 인공지능 혁신거점'으로 육성키로 했다.

AI타임스

인공지능 지역확산 권역별 추진방향.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지역확산 권역별 추진방향.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데이터센터‧실증환경‧융합단지 등 지속 고도화하고 데이터댐과 AI를 연계해 혁신기술‧서비스의 원스톱 개발거점으로 육성된다. 아울러 AI 사관학교 확대 추진, 스타트업 맞춤형 인큐베이팅, 기업‧인재유치 강화, 해외 기업 연구자와 공동연구 사업 등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손경종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AI 중심도시' 광주광역시는 국가 인공지능 정책 전국거점으로서의 지위와 함께 AI 사관학교 확대 추진, 스타트업 맞춤형 인큐베이팅, 기업·인재 유치 강화, 해외기업 연구자와 공동연구사업 등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초 과기정통부는 지난 8월 인공지능(AI) 전국 거점화를 골자로 한 정부의 '디지털 뉴딜 2.0' 구상안을 발표했다. 이를 놓고 이용섭 광주시장을 비롯한 지역사회에서는 "국가 AI 경쟁력을 추락시키는 후발주자로서 관련 산업을 집적화해서 앞선 국가들을 따라 잡아야 하는데 되레 분산화시킨다면 결국 경쟁력만 추락해 지금 서지도 못하는 인공지능 사업이 뒷걸음질 칠 수 밖에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거셌다.

이어 이 시장은 지난 하계 휴가기간 중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을 만나 '수도권 집중화 방지'와 '인공지능 집적화' 등을 강력히 제기한 바 있다. 임 장관은 이번 '인공지능 지역 확산 추진 방향'을 발표하면서 "지역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창의적인 인공지능 융합·확산 과제를 기획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지역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역경제를 혁신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AI타임스 유형동 기자 yhd@aitimes.com

[관련 기사] [기자수첩]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은 이유

[관련 기사] 삼복더위 속 이용섭 시장 서울행 "AI 지원 계속해 주세요"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ai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