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현 정부 정통성 계승’ 부각…향후 ‘관계 설정’은 숙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국정 공감대 확인…진영 결속력 강화, 본선 행보 속도
‘40% 문 대통령 지지율’에 문 정부 계승·차별화 고심

경향신문

정세균 전 총리와도 만찬 회동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가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있는 한 음식점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악수하며 회동 장소로 안내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6일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국정운영에 관한 공감대를 확인하면서 민주당 정부를 계승하는 후보로서의 정통성을 입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후보는 경선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대표와 지난 24일 화해한 데 이어 이날 문 대통령과도 만남에 따라 진영 내부 결속력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정부에 등돌린 중도층 및 2030세대의 표심을 어떻게 끌어안을지는 과제다. 문재인 정부의 계승과 차별화 사이에서 최적의 수를 찾는 것이 이 후보의 숙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문 대통령과 면담하면서 문재인 정부 계승 의지를 다졌다. 그는 “저는 경기지사로서 문재인 정부의 일원”이라며 “앞으로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 역사적인 정부로 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후보는 문 대통령과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정치인으로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 미국 대통령을 꼽은 점 등 공통분모를 언급했고, 기후위기 대응에서 정부가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두 사람은 공감대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들 간 정책경쟁의 필요성을 언급하자, 이 후보는 “가끔 대통령과 제 생각이 너무 일치해서 놀랄 때가 있다”고 답했다고 배석한 이철희 정무수석이 전했다.

이날 만남은 이 후보와 친문재인계 지지층 간 정서적 거리를 좁히는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주류인 친문은 2017년 대선 경선에서 문 대통령과 대립한 이 후보에게 줄곧 냉담한 태도를 취해왔다.이를 의식한 듯 이 후보는 문 대통령에게 “지난 대선 때 제가 모질게 한 부분이 있었던 것에 사과한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이제 1위 후보가 되니까 그 심정 아시겠죠”라고 화답했다.

이 후보는 이날 만남을 출발점으로 본선 행보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고 오후에는 성남시장 시절 역점 사업이던 성남의료원을 방문했다. 저녁에는 경선 주자였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만나는 등 ‘원팀’ 구성 작업도 병행했다. 정 전 총리는 “꼭 원팀이 만들어져 필승하도록 노력하자”고 했고, 이 후보는 “정권 재창출을 하고 4기 민주정부를 만들어 좀 더 새로운 나라를 같이 만들어가는 데 큰 역할을 해주시면 아주 잘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정 전 총리는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고문을 맡고, 정 전 총리 측 의원들도 선대위에 참여키로 했다. 이 후보는 27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만난다. 김두관·박용진 의원과의 회동 일정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의 관계 설정이라는 과제에 직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40% 안팎인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 때문이다. 역대 대선을 보면 집권여당 후보라 해도 레임덕(임기 말 권력누수 현상)에 직면한 전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며 차별화하는 것이 공식이었다. 그러나 이 후보는 섣불리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를 시도하면 기존 지지층마저 등을 돌릴 수 있다. 그렇다고 본선 내내 문재인 정부의 자기장 안에 머무를 경우 민주당에 실망한 중도·무당층의 표심을 야권에 잠식당할 수 있다. 높은 정권교체 여론도 부담이다.

중도 외연확장 전략을 짜고 있는 이 후보로서는 고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잘한 것은 계승하고 부족한 것은 보완한다, 이 정도로 표현하려 한다”며 “당장 차별화를 해야 할 필요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다만 부동산 문제 등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건’에 대해서는 “이를 ‘밟고 간다’기보다는, 민간의 독점이익이나 개발이익을 공공영역으로 보완하는 등의 방식으로 민생과 관련한 신뢰를 (국민에게) 드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범·곽희양 기자 ksb1231@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