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25일 경기도지사 사퇴.. "이낙연 만남 조만간 좋은 결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장동 국감' 넘은 이재명, 25일 도지사 사퇴
대선행보 박차.. 첫 행선지 광주·김해 봉하마을
"이낙연 만남 조만간 좋은 결과 있을 것"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2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지사직에서 사퇴, 대선 행보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경기도 국정감사를 통해 대장동 의혹에 정면돌파한 만큼 대선 주자로서의 행보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국감 이후 첫 행선지로 광주 5.18 민주묘지,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정통성 부각에 나섰다.

경선 상대였던 이낙연 전 대표측과의 원팀 구성이 최대 관건이 된 가운데, 이 지사는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고 '원팀' 의지를 나타냈다.

이재명, '대장동 국감' 넘어 대선행보 본격화
이 지사측은 22일 '이재명 후보의 도지사직 사퇴 시점에 대한 입장'을 내고 "이 후보는 25일 24시까지 경기도지사로서의 소임을 마치고 사직한다"고 밝혔다. 당일 기자회견 등 퇴임 관련 일정은 경기도에서 준비한 후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그동안 이 지사는 도민과의 약속을 강조하며 사퇴 시기를 늦춰왔다. 지난 10일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후 사퇴할 것이란 관측도 있었지만 이 지사는 경기도 국정감사에 피감기관 증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국정감사'에 앞서 "떳떳하게 진실을 밝히겠다"면서 "국감에 정상적으로 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경기도 국감이 끝난 데다 당도 빠른 사퇴를 권장한 만큼 이 지사가 사퇴를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김해 봉하마을에서 기자들과 만나 "송영길 대표께서 이번 주에 사퇴하면 좋겠다고 해서 정리하려고 했는데 행정 절차상 다음 주에 처리할 것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故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너럭바위를 어루만지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두주자로 보다 빨리 입지를 다질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다음 달 5일에 결정된다.

실제로 이날 이 지사는 광주 5.18 민주묘지,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정통성을 부각했다. 국정감사 이후 첫 행선지로 광주와 봉하마을을 택하면서 민주당 후보로서의 정통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명-낙 원팀이 최대 과제.. 이재명 "조만간 좋은 결과"
이 지사가 대선 가도를 본격화한 가운데 최대 관건은 이낙연 전 대표측과의 원팀 구성이다.

이낙연 전 대표는 민주당 정권 재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지만, 양측의 협력 내용과 수준에 대해서는 온도차가 감지된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20일 한 차례 통화하고 "정권 재창출을 위해 협력하자"고 한 상황이다.

이재명 지사측 정성호 의원, 이낙연 전 대표측 박광온 의원이 구체 사항을 협의키로 한 가운데 원팀에 다소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무효표 처리나 경선 과정에서의 앙금을 해소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단 점에서다.

파이낸셜뉴스

더불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이낙연 필연캠프에서 열린 해단식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낙연 캠프 제공,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지사는 이 전 대표측과의 원팀 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 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연히 (이낙연 전 대표를) 만나 뵐 것이다. 백짓장도 맞들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며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영길 대표 또한 연합뉴스TV 인터뷰에서 "이재명 후보가 예의와 정성을 다해서 이낙연 전 대표를 만나 뵙고 서운한 것을 풀어 하나로 모아야 한다"며 "시간 문제지만 저는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이낙연 #봉하마을 #대선후보 #경기도지사 #대선주자 #민주당원팀 #5.18민주묘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