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유통] '신세계' 군단 몰려온다…총알 장전 됐나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도 '쓱데이'가 시작된다. 신세계그룹은 2019년 11월 2일을 '대한민국 쓱데이'로 정하고, 18개 관계사가 참여해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나 중국 '광군제'에 버금가는 대한민국 대표 쇼핑축제의 날을 처음 선보였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파격적인 혜택과 압도적인 물량을 앞세워 첫해 총 매출 4000억원, 이듬해 두 번째 행사에서는 6400억원을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세 돌을 맞은 올해 쓱데이 포문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SSG닷컴이 연다. 다만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 '굳닷컴(Guud.com)' '신세계TV쇼핑' 그리고 올해 신세계그룹에 합류한 'W컨셉'이 온라인 연합 전선을 형성해 사전 행사에 나서는 것이 특징이다. SSG닷컴을 비롯한 신세계그룹의 모든 온라인 플랫폼이 오는 25일 자정을 기점으로 순차적으로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가 시작되는 30일 전까지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서다.

◆ '국민용돈' '줍줍쿠폰' 잇는 '트리플 텐(10)' 프로모션…독보적 혜택 통해 쇼핑 즐거움 더한다

매일경제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SSG닷컴은 신세계그룹의 통합 온라인몰로서 올해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SSG닷컴은 매년 쓱데이 기간에 다른 업체가 모방할 수 없는 독창적인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해왔다.

가장 대표적인 이벤트는 2019년 쓱데이 행사 때 진행했던 '쓱닷컴 국민용돈'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쇼핑지원금 1만원을 받아 SSG닷컴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게 했는데,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오르는 등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킨 바 있다. 지난해에는 매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 10만명에게 1만원 할인 쿠폰 '줍줍쿠폰'을 발행했다. 행사 첫날 두 시간 만에 쿠폰이 모두 마감되며 인기를 끌었다. 쿠폰 소진율을 계산하면 분당 830개, 1초당 13개씩 소진된 셈이다.

올해도 SSG닷컴은 '국민용돈 1만원'을 다시 선보이며 흥행 몰이에 나설 예정이다. 매일 오전 9시부터 SSG닷컴을 처음 이용하는 선착순 10만명에게 지급해 오픈마켓을 제외한 모든 상품 구매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쇼핑의 즐거움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매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 10만명에게 장바구니 쿠폰을 지급하고 SSG페이로 결제하면 최대 1만5000원까지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밖에 구매 금액의 10%까지 카드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준비했다. 7만원 이상 구매하면 최대 10만원까지 할인되는데, 일자에 따라 적용 카드가 다르다. 이 기간 SSG닷컴은 선착순 구매 고객 10만명에게 사은품을 제공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쓱배송' 또는 '새벽배송'을 이용하는 고객 중 4만원 이상 주문을 포함해 합계 2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신세계상품권 1만원권(3만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2잔 교환권(3만명), SSG머니 1만원(4만명) 등 1만원 상당의 사은품을 직접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오전 9시부터 3시간 단위로 당일 자정까지 5번 열리는 '타임 특가' 세일도 놓치기 아쉬운 행사다. 매일 패션과 뷰티, 명품, 가전 등 인기 카테고리에서 엄선한 상품 20종을 선정해 최대 80%까지 할인한 가격으로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아이더 남녀 공용 플리스' '리모와 에센셜 트렁크' '스탠리 워터저그' 등이 있다.

쓱데이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히는 신세계그룹 관계사 간 유기적인 협업도 계속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스타벅스와 함께 제작한 한정판 사은품이 화제를 모았다. SSG닷컴은 당시 새벽배송용 가방인 '알비백'을 활용해 두 가지 형태의 총 10만개 '스타벅스 알비백'을 만들었다. 행사 시작 이틀 만에 '그린 사이렌' 모델 3만개가 모두 신청이 마감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매일경제

SSG닷컴에서 판매하는 세계적인 현대미술 작가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


올해는 신세계백화점 갤러리와 연계해 알렉스 카츠, 무라카미 다카시 등 현대미술 거장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스타벅스 윈터 프리퀀시 제품을 한정 수량으로 판매해 '완판 기록'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조선호텔앤리조트 운영 호텔 패키지 숙박권과 뷔페 등 식음료(F&B) 이용권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이마트, 스타벅스 등 관계사 모바일 교환권도 할인 혜택을 적용해 단독으로 판매한다.

◆ 첫돌 맞은 쓱라이브(SSG.LIVE)…개막식 스페셜 방송 시작으로 축제 분위기 띄운다

매일경제

방송인 황광희 씨가 진행을 맡은 쓱라이브 스페셜 방송. [사진 제공 = 신세계그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SG닷컴의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SSG.LIVE)'에서도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올해로 1주년을 맞은 쓱라이브는 지난해 쓱데이 행사에서 처음 공개됐다. 쓱라이브는 오는 25일 스타필드 하남점에서 열리는 '쓱데이 오픈 이벤트'를 마친 뒤 특별 방송을 시작으로 본격 방송에 돌입한다.

25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2시간 동안 '쓱데이 스페셜 라이브'를 열고 신세계백화점을 비롯해 스타필드, 스타벅스, 신세계아이앤씨, 신세계인터내셔날, 이마트24, 조선호텔앤리조트, W컨셉 등 신세계그룹 관계사들이 엄선한 특가 상품 12종을 릴레이로 소개하는 '스페셜 방송'을 실시한다. 최근 '커머스 크리에이터'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는 방송인 황광희 씨가 진행자로 나선다.

쓱라이브에서는 대표적으로 조선호텔앤리조트 숙박권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여기에 '무스너클 스틸링 파카' '스노우피크 경량다운' '닌텐도 스위치' '로지텍 게이밍 키보드&마우스'도 특가 판매한다.

여자배구 국가대표팀의 올림픽 선전과 프로야구 구단 SSG랜더스 창단을 기념한 순금메달도 만날 수 있다. 이때 정품임을 증명할 수 있는 대체불가능토큰(NFT) 기술 기반의 보증카드도 함께 제공된다.

◆ '쓱데이' 열풍 업고 지속 성장하는 '쓱닷컴'…그룹 온오프 잇는 가교 역할 톡톡히

SSG닷컴은 쓱데이에서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한다는 평가와 함께 매년 큰 폭의 매출 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2019년 쓱데이 기간 SSG닷컴은 전년 대비 매출이 163% 상승했고, 신규 구매 고객도 134% 늘어나는 효과를 거뒀다. 같은 기간 방문 고객 수와 앱 다운로드 수 역시 2배 이상 증가했다. 올해도 쓱데이 열풍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쓱데이 행사 시작 전인 지난 12일 온라인과 TV를 통해 동시에 공개된 '신세계라인 혜택 경쟁' 티저 광고는 신세계그룹의 공식 유튜브 채널 '신세계그룹 뉴스룸'에 업로드된 지 일주일 만에 60만명에 육박하는 조회 수를 기록하며 고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홍성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