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화산 용암에 갇힌 스페인 반려견들…드론이 구조 나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14일 로이터통신은 스페인령 카나리아 제도 라팔마섬에서 용암에 갇힌 반려견에 대한 식량 공급 작전이 전개됐다고 보도했다.(사진=티콤 솔루시아네스 SL)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달 째 분화 활동 중인 스페인 화산에서 흘러내린 용암 탓에 주택 마당에서 고립돼 아사 직전에 놓인 반려견 세 마리를 구할 계획이 마침내 나왔다.

CNN 보도에 따르면, 스페인의 한 드론 조종사가 카나리아 제도 라팔마섬에 갇힌 개 세 마리를 드론을 띄워 그물로 잡아 구하기로 했다.
서울신문

이들 개는 지난달 19일 섬 내 쿰브레 비에하 화산이 폭발하고 나서 용암이 주택 주변까지 흘러내렸을 때 미처 피하지 못하고 마당에 고립된 채 지난 몇 주 동안 아무것도 먹지 못한 채 굶주려온 것으로 확인됐다.

화산 인근 토도케 산간 지역에서 이들 개를 확인한 라팔마섬 비상 당국은 민간 기업 두 곳에 지원을 요청했고 이들 기업은 드론을 띄워 물과 식량을 공급했지만, 마땅한 구조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한 드론 업체의 대표가 자사 드론으로 고립된 개들을 구조할 작전을 제안했고, 당국은 이 제안의 안정성을 평가한 뒤 성공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허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구조 작전을 제안한 자이메 페레이라 아에로카마라스 최고경영자(CEO)는 포획 그물을 장착한 드론을 띄워 개들을 한 마리씩 450m 상공으로 들어 올려 안전한 곳까지 이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페레이라 CEO는 또 “드론으로 동물을 구조하는 작전은 이번이 처음이고 포획해야 하는 것 역시 처음”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이번 작전이 개들에게 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이라면 우리는 이들 개를 구하려 애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작전에서 개를 그물로 포획하는 데는 4분 정도 걸릴 수 있고 포획한 개를 안전한 곳까지 옮기는 데는 다시 4분 정도가 더 걸릴 수 있다. 문제는 포획 시간이 이보다 오래 걸리면 용암 위를 비행할 때 배터리가 방전되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 이는 우리가 원하지 않는 미래라고 페레이라 CEO는 덧붙였다.

페레이라 CEO는 “궁극적으로 이번 작전의 성공 여부는 개들이 드론에 어떻게 반응하냐에 달렸다. 이들 개는 지난 몇 주 동안 거의 먹지 못했다”면서 ”개들은 드론 쪽으로 다가올 수도 있고 무서워서 피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문

13일 스페인령 카나리아제도 라팔마섬 쿰브레 비에하 화산에서 쏟아진 용암이 로스 야노스 지역 주택가를 덮치고 있다.(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업체 측은 고립된 개들을 무사히 구하기 위해 현재 이번 작전 전반에 걸쳐 예행 연습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