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與 호남의원들 "'전두환 망언' 윤석열, 후보직 사퇴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명 규탄 성명… 국민의힘에도 "사과하라"
송영길 대표 "히틀러 독재도 시스템 정치냐"
한국일보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전북지역 의원들이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의 전두환 전 대통령이 정치는 잘했다는 발언과 관련해 대선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호남의원들은 20일 '전두환 전 대통령 옹호' 발언 파문을 일으킨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사죄와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며 맹폭했다.

광주·전남·전북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국회의원 25명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윤 전 총장의 발언에 대해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아직도 생존 중인 5·18 피해자와 가족들, 나아가 상식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결코 해서는 안 되는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전날 부산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광주 민주화운동 유혈 진압)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해 여야 정치권으로부터 '역사 인식 부족' 등 강한 비판을 받았다.

의원들은 윤 전 총장이 지난 7월 광주 5·18 묘지에 참배하고 이번 달에도 "5·18을 잊지 않겠다"고 밝혔던 사실을 거론하며 "무엇이 진심이고 진실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상적인 역사를 배운 사람이라면 전두환의 만행에 대해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절대로 따르지 말아야 하는 반면교사로 기억하고 있다. 헌정사상 최악의 반민주적 대통령으로 평가한다"며 "전두환에 대한 찬양 망언은 윤 후보가 군부독재의 후예임을 자임하는 것이며, 천박한 역사인식에 기인한 것임을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이들은 윤 후보의 사죄와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윤 후보의 망언에 대해 공당으로서 책임을 지고 사과하라. 다시는 이러한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지도부도 가세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광주를 짓밟고 유린하며 온갖 비리를 저지른 전두환식 5공 정치가 시스템 정치라면 히틀러, 스탈린 독재도 시스템 정치인가"라며 "어딜 감히 전두환 폭정의 가장 큰 피해자인 호남을 들먹이며 찬양할 수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하나회 원조 전두환씨나 검찰의 하나회 윤석열 사단을 만든 윤 후보나 도긴개긴"이라며 "개인 야욕을 채우려 조직을 사유화하고 쿠데타를 일으킨 점, 민주주의 파괴를 서슴지 않은 점에서 놀라울 정도로 전두환씨와 윤석열 후보는 똑같다"고 주장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