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COP28 유치 양보 결정에 전남도 공무원·지역민 '허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부 지역민 "정부, 제대로 된 설명도 없어" 분통

유치위, 20일 회의서 향후 대응 방안 등 논의 예정

뉴스1

26일 오전 여수세계박람회장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년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남해안 남중권 유치위원회 정기총회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이 전남·경남 남해안 남중권 공동개최 결의 및 지정촉구 건의문을 채택,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전남도 제공) 2021.2.26/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안=뉴스1) 전원 기자 = 정부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유치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양보하면서 그동안 유치를 위해 노력해온 공무원들과 전남 지역민들이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부는 정부가 양보 결정을 내렸음에도 그와 관련된 별다른 설명도 없는 것에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19일 전남도와 COP28 유치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외교부는 UAE의 COP28 유치를 지지하고, UAE는 한국의 COP33 유치에 지지하기로 합의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5개 지역그룹별 순환 원칙에 따라 개최국을 결정한다. 아시아 태평양 국가 그룹이 개최권을 갖는 COP28과 COP33 유치를 UAE와 한국이 순차적으로 도전하기로 정리한 것이다.

이에 여수를 중심으로 남해안 남중권 12개 시군에 COP28 유치를 추진한 전남도 공무원들과 여수시 등 시군 공무원, 지역민들은 허탈한 마음과 함께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여수시는 2009년 정부에 전국 최초로 COP 유치를 건의했다. 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COP18 유치를 공식발표했다. COP18 유치를 위해 노력했지만 2011년 카타르에게 양보하면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는 열리지 못했다.

2018년 전남도과 경남도는 COP28 유치에 함께 하기로 했고, 2019년 12월 260여명의 민·관·산·학 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 COP28 남해안 남중권 유치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참여 12개 시군은 전남 여수·광양·순천·고흥·구례·보성, 경남 진주·사천·하동·남해·산청·고성이다.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이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에서 COP28 대한민국 유치를 공식 선언했다. 남해안남중권 12개 시군과 전남도, 경남도는 대외 홍보 등을 통해 유치에 나섰고, 일부 지자체는 유치를 위한 용역에도 나섰다.

전남도는 조직개편을 통해 COP28 추진단을 구성했고, 유치위원회도 동영상 공모전과 릴레이 랜선 버스킹 퍼포먼스, 생활 속 저탄소 실천 운동 릴레이 퍼포먼스 등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서울·경기·충남·광주·경북·전북·강원·충북·세종 등 7개 광역단체장의 지지를 얻었고,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광주·전남 대선 공약에 COP28 유치 성공에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었다.

하지만 정부의 결정으로 인해 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게 된 상황이다.

이에 전남지역 한 공무원은 "대통령이 COP28 유치를 선언함과 동시에 총력전을 펼쳤는데 외교부에서 COP28을 사실상 UAE에 양보하면서 허탈한 마음뿐이다"며 "곧 용역결과도 나올 예정이었는데"라고 말을 아꼈다.

뉴스1

지난 6월11일 여수세계박람회장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COP28 남해안·남중권 유치위원회 제4차 집행위원회 회의 모습.(전남도 제공) 2021.6.11/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공무원은 "외교부가 COP28 유치 포기 등에 대해서 지자체나 민간에게 이야기해줄 필요는 없겠지만 대통령의 유치 공식 선언 이후 많은 지차제들이 노력했는데 발표를 앞두고 이 같은 사실을 알게되서 안타깝다"며 "힘이 쭉 빠진다"고 말했다.

일부 지역민들은 정부의 양보 방침에 대해 허탈함을 넘어 분노까지 느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치위원회 한 민간 관계자는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고, 대통령의 유치 선언에 그동안의 고생이 보상받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다"며 "그동안 발전에서 소외된 남해안 남중권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십 수 년 동안 유치를 위해 노력했는데 또다시 중동에게 양보를 하는 것에 허탈함을 느낀다"며 "결정된 내용을 알려주는 게 의무는 아니지만 그동안의 노력을 정부가 알면서도 제대로된 설명도 없었던 것에 분노까지 치밀어 오른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안타깝다거나 허탈한 마음을 표현하는 분들도 많다"며 "일부는 정부가 제대로 설명을 해주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거나 화를 내는 사람들도 있다"고 덧붙였다.

유치위는 20일 긴급회의를 열고 정부의 제대로 된 설명 없는 양보 방침에 항의 여부, 현재의 COP28 유치위의 변경 여부, 지원책 마련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유치위 관계자는 "20일 열리는 회의에서 정부의 방침을 되돌릴 수 있는 것인지부터 확인한 뒤 앞으로의 대응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며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junw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