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여순사건 추모 분위기 '고조'…영화 '동백' 개봉·기념관 개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수=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한국 현대사의 비극으로 기록된 여순사건 73주기 추념식에 맞춰 관련 영화가 개봉하고 기념관이 문을 여는 등 추모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연합뉴스

여순사건 기념관 모습
[여수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전남 여수시는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발맞춰 동백꽃으로 유명한 오동도 내에 여순사건 기념관을 조성해 19일부터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기념관은 해방 이후 혼란기를 겪었던 대한민국 상황과 전개 과정, 특별법 제정을 위한 민·관 노력 등 6개의 아카이브와 포토존으로 구성됐다.

과거의 아픔을 딛고 현재의 아름다운 관광도시로 도약한 여수의 주요 관광지가 선보이고 여순사건 영상 체험과 상영관도 운영될 예정이다.

기념관은 여순사건 73주기인 19일에 맞춰 개소식을 열고 일반 관람객들에게 개방한다.

여순사건을 기반으로 한 다크투어리즘 시티투어 상품은 12월부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연합뉴스

영화 '동백'
[여수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여순사건을 주제로 만든 영화 '동백'도 19일 여수와 순천지역 영화관(CGV, 메가박스)을 시작으로 21일 전국에 개봉한다.

영화 '동백'은 여순사건 당시 아버지를 잃은 노인 황순철과 가해자의 딸 장연실의 세대를 이어온 악연을 풀기 위한 갈등과 복수 그리고 화해와 용서를 담은 영화다.

신준영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박근형이 황순철 역을 열연했으며 신복숙이 장연실로 분해 호흡을 맞췄다.

신 감독은 이날 여수시청에서 언론인 초청 설명회를 열어 "4년간 준비하는 동안 여순사건을 깊게 알게 됐으며, 수많은 민간인의 희생을 가슴 깊이 새기고 영화에 담으려고 노력했다"며 "여순사건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만큼 희생자 유족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를 줄 수 있고 명예 회복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 여수시 신월동에 주둔한 제14연대 일부 군인이 '제주 4·3' 진압 명령을 거부하며 일으킨 사건으로 진압과정에서 수많은 민간인이 희생됐다.

19일 오전 이순신광장에서는 제73주년 여순사건 합동위령제 및 추념식 행사가 열린다.

minu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