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계속되는 '백신 의무화' 갈등 …미국 정부-경찰노조 충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회사의 백신 접종 요구에 사표 던진 기자도
파우치 "미접종자가 대유행 극복에 위협"
한국일보

미국 워싱턴주 에버렛에서 항공회사 보잉 직원들이 15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에버렛=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의무화 조치를 둘러싼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공공은 물론 민간 영역에서도 의무화를 시행하려는 고용주 측과 이에 반대하는 피고용자들의 마찰이 적지 않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17일(현지시간) 여러 시(市) 정부가 경찰관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자 많은 경찰관과 경찰 노동조합이 반발하며 소송전으로도 번졌다고 보도했다. 미국 경찰관 대부분은 시 정부가 고용한다.

시카고가 대표적 사례다. 로리 라이트풋 시카고 시장은 앞서 경찰관을 포함한 모든 공무원에게 백신 접종 여부를 보고하도록 했고, 이달 15일 기준 미제출자는 무급 행정처분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미국의 양대 경찰 노조 중 하나인 경찰공제조합(FOP)이 반발하고 나서면서 소송전이 시작됐다. 라이트풋 시장은 FOP와 존 카탄자라 FOP 시카고지부장이 노조원의 불법 태업 또는 파업을 부추겼다는 이유로 소송을 냈고, FOP 측 역시 사전 협의 없는 의무화 방침이 단체협약 위반이라고 시장 등을 고소했다.

이 외에 접종 여부 보고 의무화가 다음 주 시행될 메릴랜드주(州) 볼티모어에서도 경찰노조 위원장이 경찰관들에게 시 당국에 백신 접종 여부를 공개하지 말라고 당부해 갈등을 예고했다. 지난달 말 백신 접종이 의무화된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선 일단 연말까지 미접종 경찰관을 계속 고용하기로 결정했으나 이들에 대한 징계 처분은 내릴 예정이다. 비영리단체인 '경찰관 사망 추모페이지'(ODMP)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미국에서 코로나19로 숨진 경찰관은 약 460명으로, 업무 중 총격으로 숨진 사례보다 4배 이상 많았다.

민간 영역에서도 백신 접종 의무화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 이번엔 미국 스포츠전문채널 ESPN의 대학 풋볼 취재 기자 앨리슨 윌리엄스가 회사의 백신 접종 요구에 반발하며 사표를 내 화제가 됐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둘째 아이를 갖길 원하는 윌리엄스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의학적 우려를 표했다"고 전했다. 윌리엄스는 또 "백신이 대유행을 끝내려는 노력에서 필수인 건 이해하지만, (백신 접종 의무화는) 도덕적으로나 윤리적으로도 내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사표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더힐은 "백신이 불임과 관련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설명했다.

미 정부는 백신 미접종자가 대유행 극복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문제는 백신을 맞을 자격이 있지만 여전히 접종하지 않은 약 6,600만 명에 있다"고 지적했다. 더 많은 이들이 백신을 맞을수록 이번 겨울에 또 다른 감염 확산 가능성이 줄어 재유행을 막을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자격이 있는 12세 이상 미국인 중 77%가 최소 1회 접종했고, 67%가 접종을 완료했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