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유가]6일 만에 내림세…브렌트유는 장중 80달러 돌파 후 하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뉴스핌]김나래 특파원= 국제유가는 28일(현지시간) 하락세로 마감했다. 특히, 브렌트유에 대한 월물 계약이 거의 3년 만에 처음으로 배럴당 80달러를 돌파한 후 내림세로 돌아섰다.

뉴스핌

원유 배럴 [사진= 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의 서부텍사스산원유(WTI) 11월물 가격은 전일 대비 0.16달러(0.2%) 하락한 배럴당 75.29달러로 잠정 집계됐다. 다우존스 마켓데이터(Dow Jones Market Data)에 따르면 월물 가격은 전일 75.45달러로 마감돼 2018년 10월 이후 최고가를 기록했다. 11월 북해산 브렌트유는 80.75달러까지 거래된 후 배럴당 1.07센트(1.4%) 하락한 78.46달러로 집계됐다.

유가는 미국 원유 재고 감소와 최근 공급 중단으로 인해 전일 미국 및 글로벌 벤치마크 오일 가격이 2018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지만, 이날 주식 시장의 손실과 미국 소비자 신뢰의 하락은 단기 에너지 수요에 대한 우려를 불러 일으켰다. 반면, 천연가스 가격은 이전의 상승세를 일부 감소시켰지만, 미국의 타이트한 공급 속에서 약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궤도에 올랐다.

세븐스 리포트 리서치(Sevens Report Research)의 공동 편집자인 타일러 리치(Tyler Richey)는 "미국 주식 시장을 강타한 위험 회피 자금 흐름이 원유 및 기타 산업 원자재 가격을 낮췄다"면서 "이날 발표된 소비자 신뢰 보고서도 수요 전망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9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지난달 수치와 예상치를 모두 밑돌아 소비 심리가 여전히 부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콘퍼런스보드에 따르면 9월 소비자신뢰지수가 109.3으로 집계됐다.

리치 편집자는 "이날 브렌트유 선물은 최근 위험 회피 자금 흐름이 그 움직임을 되돌리고 있는 반면 WTI는 새로운 고점을 돌파하는 데 실패했으며, 이는 투기적 차익 실현과 약세 방어를 하게 만들었으며, 지금까지의 최고치에 가까운 저항"이라며 "앞으로 내다보면, 특히 이번 주 브렌트유가 다년간 최고치를 기록한 것을 고려할 때 추세는 여전히 강세이며, 현재 시장은 상승 추세가 재개되기 전에 최근 변동성을 소화하는데 며칠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는 근일 선물 계약과 후일 선물 계약 간의 스프레드에서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다. 백워데이션으로 알려진 인근 계약에 대한 프리미엄 증가는 사용 가능한 배럴에 대한 수요를 반영한다. ING의 상품 전략 책임자인 워렌 패터슨(Warren Patterson)은 메모에서 "2022년 12월 계약에 대한 2021년 12월 브렌트유 프리미엄이 배럴당 7달러까지 상승했다"며 "곡선을 따라 증가하는 백워데이션은 긴축 시장에 대한 견해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OPEC 및 기타 주요 산유국 모임인 OPEC+의 생산량 협의가 열리는 다음달 4일에 집중되고 있다. OPEC과 그 동맹국은 이전에 8월부터 월 단위로 생산 억제를 완화하기로 합의한 후 생산량을 늘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코메르츠방크(Commerzbank)의 카스텐 ​​프리치(Carsten Fritsch) 애널리스트는 "OPEC+는 타이트한 공급을 완화하기 위해 석유 공급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다"면서 "다음 주에 OPEC+ 석유 장관이 향후 생산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XM의 선임 투자 분석가인 마리오스 하드지키리아코스(Marios Hadjikyriacos)는 "카르텔은 다음 주에 열릴 것이며 유가를 좌우하는 칼은 공급 탭을 더 많이 개방함으로써 펼쳐지는 에너지 위기에 대응할 것인지 여부"라면서 "그렇지 않으면 공황 매수세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 참여자들은 에너지 정보청(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의 미국 석유 공급에 대한 주간 데이터를 기다리고 있다. S&P 글로벌 플라츠 조사한 애널리스트들은 평균적으로 9월 24일 마감된 주에 국내 원유 재고가 450만 배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휘발유 재고는 70만 증가, 유분 재고는 220만 배럴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ticktock032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