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사설] 소아·청소년 접종 높이려면 불안감 달래는 게 우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정은경(오른쪽) 질병관리청장이 27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소아·청소년 접종 관련 전문가 초청 설명회에서 백신 수급 상황 등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청주=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12~17세 소아ㆍ청소년과 임신부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골자로 한 ‘4분기 백신 접종 계획’을 27일 발표했다. 백신 사각지대에 있던 이들에 대한 접종 완료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를 위한 마지막 디딤돌과 다름없다. 정부는 10월과 11월 중 2차 접종이 예정된 이들의 백신 접종 간격도 기존 6주에서 4~5주로 단축하고, 60세 이상 고령층ㆍ면역저하자들에게 추가 접종(부스터샷)도 하기로 했다. 델타변이, 돌파감염 발생 등으로 고위험군에 대한 보호 필요성이 높아져서다. 하루 100만 명 이상 접종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만큼 국민들의 협조만 이뤄진다면 정부가 다음 달로 계획하고 있는 성인 접종률 80%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당국의 과제는 접종 권고 대상인 소아ㆍ청소년들의 불안감을 어떻게 달래주고, 500만 명이 넘는 미접종자들의 접종률을 끌어올리느냐다. 12~17세의 경우 감염되더라도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낮아 접종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감염 시 격리로 인한 교육 기회의 감소 등을 감안해 자율접종 대상에 포함시켰다. 미국, 일본 등에서도 청소년 접종의 효과ㆍ안전성이 확인되고 있고 최근 확진자의 90% 가까이가 백신 미접종자에게서 나오는 만큼 백신의 효과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학부모ㆍ학생들에 대해 충분히 정보를 제공해 소아ㆍ청소년의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높일 필요가 있다.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등으로 미접종자들의 접종률을 높이는데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추석 연휴 이후 한때 하루 신규 확진자가 3,000명을 넘어서는 등 코로나 확산세는 꺾이지 않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의 효과마저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의지할 곳은 백신밖에 없다. 위중증률ㆍ치명률 위주로 방역체계를 전환하기 위해서도 높은 백신 접종률은 필수다. 당국의 빈틈없는 접종 관리와 국민들의 자발적 협조가 필요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