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대장동 파다 '50억 퇴직금' 지뢰 밟은 野…싸늘한 민심 곤혹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정조준해 대장동 의혹 총공세를 펴는 와중에 내부 진지에서 폭탄이 터졌다”(국민의힘 초선의원)

26일 탈당한 곽상도 의원 아들 곽병채(31)씨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다는 논란이 불거진 뒤 국민의힘에서 나온 반응이다. 실제 국민의힘은 최근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특위’(TF)를 설치해 대장동 비리 의혹 공세에 몰두하고 있었다. 이 와중에 당 재선 의원이자 ‘문재인 정부 저격수’역할을 해온 곽 의원의 아들 논란으로 역풍이 거세지자, 당 내부는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곽상도 아들 논란이 대장동 의혹 삼키면 어쩌나”



중앙일보

곽상도 의원. 곽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것이 알려지면서 곽 의원은 26일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측은 일반 국민 사이에서 ‘50억 퇴직금’에 대한 반감이 크다는 점에 특히 우려하고 있다. 국민의힘 의원의 보좌관은 “사업구조 등이 복잡한 대장동 개발 의혹과 달리, 곽 의원 아들 건은 ‘50억 퇴직금’으로 국민 뇌리에 쉽게 인식된다”며 “만약 수사기관 차원의 대장동 의혹 규명이 지지부진하면 당만 타격을 받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특히 당 지도부는 곽 의원 아들 논란이 ‘제2의 조국사태’로 비화해 어렵게 공들인 20·30세대의 표심에 찬물을 끼얹는 건 아닌지 촉을 세우고 있다. 곽 의원 아들은 25세인 2015년 화천대유에 입사해 약 5년 9개월간 일한 뒤 퇴직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곽 의원 아들 논란을 포함해 모든 문제의 근원이 결국 대장동 개발 비리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부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野 연루자 없나…“조기에 솎아내야”



중앙일보

국민의힘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27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청을 방문해 시청 내부로 진입중, 국민의힘측 시민의 입장을 막는 성남시 관계자들과 충돌이 벌어졌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곽 의원을 두고 지난 26일 국민의힘 일부 최고위원 사이에선 제명 등 엄정한 대처가 거론됐다고 한다. 곽 의원 탈당 뒤에도 당내에선 “또 다른 야권 내 연루자가 없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앞서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가 화천대유 고문으로 활동한 사실이 밝혀진 걸 두고 “야권 인사 연루 의혹이 무방비로 터지면 이 지사만이 아닌 정치권 전반의 게이트로 물타기 될 것”이라는 당내 우려가 적지 않다.

당 지도부가 곽 의원 아들 문제를 미리 제보받고도 늑장 대응을 했다는 비판도 있다. 이날 김기현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그런 제보가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곽 의원) 본인에게 경위를 물어보니 언론보도(해명)와 같은 답변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으로선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게 아니라고 판단해서 특검에 의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말 드렸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TF 소속 의원은 “야권 인사가 조금이라도 연루됐으면, 우리부터 투명하게 털고 가야 당이 대장동 의혹의 몸통(이 지사)을 조준할 수 있다”며 “당 내부조사 기구라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野 “몸통은 결국 대장동 개발 비리”



중앙일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TF를 중심으로 진열을 재정비하면서, 대장동 개발 의혹 특검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TF 관계자는 “곽 의원 아들 등의 특혜 논란은 이 지사의 성남시장 시절 추진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이라며 “당시 성남시가 민간사업자의 천문학적인 이익을 방조했다는 본질은 변함없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도 연일 특검을 요구하며 전선을 넓히고 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대장동 개발에 앞서 실시된 성남 위례신도시 개발사업을 두고 “대장동 개발의 축소판이란 의혹이 제기됐다”며 “두 사업의 가장 큰 공통분모는 사업 당시 성남시장이 이재명이라는 사실”이라고 공세를 폈다.

이재명 캠프 측은 이날 오전 곽 의원이 “이 지사야말로 대장동 개발사업의 명실상부한 주인”(17일)이라고 주장한 것을 두고 서울중앙지검에 허위사실 공표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곽 의원은 “이 고발은 무고죄에 해당하는 것 같다. 향후 응분의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곽 의원 아들 곽씨는 “올 3월 50억원으로 성과급 계약이 변경돼 원천징수 후 28억원을 계좌로 받았다”며 “아버지가 화천대유 배후에 있거나, 그로 인한 대가를 받은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곽상도, 의원직 사퇴 결단해야”



이날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곽 의원이 탈당해 당내 징계절차가 어렵지만, 검찰 수사 등을 통해 (곽 의원의) 의원 품위유지가 실패했다는 생각이 들면 그 이상의 조치도 당연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 초선의원들이 곽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것에 대해선 “젊은 세대의 분노가 클 것”이라며 “(젊은층)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선 곽 의원이 (의원직 사퇴를) 결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손국희 기자 9key@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