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측 “대장동 특검·국감 반대, 수사는 얼마든지 받겠다”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야권의 특별검사나 국정감사 요구에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이재명 지사 측 열린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은 22일 오전 주간브리핑에서 “수사가 진행되면 얼마든지 수사를 받겠지만, 특검과 국감 요구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사안이 정치적으로 소모되는 건 결탄코 반대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 의원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와 관련해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이 근무한 사실이 드러났는데 어떤 연관이 있는지 밝히지 않고 근거 없는 정치 공세만 한다”며 “그 연장선상인 특검과 국감을 받기 어렵다. 그 전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또 내달 예정된 국감과 관련해 “이재명 후보는 국회 교통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에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 과정에서 사실관계 규명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다만 “기관 증인이 아닌 일반 증인을 여럿 부르는 것이 정치공세를 넘어 진상규명에 다가갈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고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중앙일보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공공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언론인 출신 김모씨가 실소유주로 있던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수천억 규모 개발 이익을 획득하도록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화천대유는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 ‘성남의뜰’ 지분을 14% 보유한 회사다.

국민의힘은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이 지사 측에 특검 수사나 국감을 통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특히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비리의 주역”이라며 연일 이 지사를 향해 맹공을 퍼붓는 상황이다.

이에 열린캠프 측은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고 있다. 열린캠프 상황실장 김영진 의원은 “이재명 후보에게 명확한 근거 없이 본인의 프레임으로 일방적인 비난과 공격을 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홍 의원을 연산군에 빗대 “이번 주부터는 ‘연산홍’으로 불러주는 게 맞지 않을까”라고 했다.

이보람 기자 lee.boram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