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경북 '재난지원금' 브랜드점·전자·대형마트에 쏠리고...전통시장은 '그림의 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울진=뉴스핌] 남효선 기자 = 코로나19 긴장 속에 올해로 두번째 맞는 추석 연휴 이틀째인 19일, 경북 울진의 도심지인 울진읍내리 국내 한 신발 브랜드전문점에 다수의 손님들이 매장 안에서 물건을 고르고 있다.

연접한 또 다른 의류 브랜드점에도 다수의 손님들이 매장을 가득 메우고 가을 옷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핌

[안동=뉴스핌] 남효선 기자 =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경북 안동시 소재 한 대형마트. 2021.09.19 nulcheo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와 소상공인 수요 진작을 위해 추석 연휴전에 전국민 약 90%를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서 중소규모의 지자체의 각종 브랜드점이나 식육점, 대형 마트에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반면 전통시장에는 상대적으로 발길이 뜸하면서 정부의 재난지원금이 브랜드나 전자제품 대리점, 대형마트 중심으로 쏠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정부 재난지원금이 국민들에게 지급되면서 울진 등 경북권 시군단위 지자체의 브랜드점은 모처럼 이어지는 소비자들을 맞느라 분주한 모습니다.

울진에서 한 신발 브랜드점을 운영하는 A씨는 "최근 정부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후 거주하는 해당 지자체 내에서만 지원금을 사용토록 규정하면서 매출이 평소보다 30~40%이상 오르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2년이상 거의 개점휴업 상태였는데, 요즈음 같으면 살맛난다"고 말했다.

인근의 의류 브랜드점과 전자대리점, 식육점과 대형마트에도 주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시장 내 한 정육점 앞에는 손님들이 줄을 이은 모습도 보인다.

특히 이번 재난지원금은 경북도 내에서도 자신의 주민증록지인 해당 지자체 내에서만 사용가능하도록 규정하면서 농어촌 지역 지자체의 경우 재난지원금 사용처가 지역 내 브랜드점이나, 전자대리점, 식육점, 대형마트 등에 집중되는 쏠림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 유수의 전자제품 대리점을 운영하는 B씨는 "추석을 앞두고 매장을 찾는 손님들이 부쩍 늘어났다. 주로 컴퓨터 모니터 등 평소에는 잘 찾지 않는 전자제품을 구매하는 손님들이다"며 "재난지원금이 풀리면서 평소에는 구매하기 망설여지던 보조 전자기기들이 최근들어 잘 나간다"고 말했다.

매장은 찾은 20대로 보이는 한 청년은 "평소에 대형 컴퓨터 모니터를 장만하려했으나 엄두가 나질 않았으나, 이번 재난지원금으로 모니터를 살펴보기 위해 들렀다"고 말했다.

지역 농협 등이 운영하는 대형 마트에도 손님들의 발길이 빼곡하다. 추석 제수물품 구입보다는 평소에 필요한 생필품을 구입하려는 발길이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핌

[울진=뉴스핌] 남효선 기자 = 추석명절을 이틀 앞둔 경북 울진의 대표 전통시장인 울진바지게 시장 풍경. 2021.09.19 nulcheo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전통시장은 상대적으로 발길이 뜸한 모습이다. 추석 차례를 지내기위한 나물이나, 채소, 어물, 떡 등의 제수품목을 제외하고는 손님들이 거의 없다는 게 전통시장 상인들의 푸념이다.

실제 울진의 대표적 전통장시(場市)인 울진바지게 시장은 어물전을 중심으로 사람들의 발길이 모이는 반면 일반 의류점이나, 잡화가게, 일반식당 등에는 손님들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뜸하다.

시장 안에서 의류가게를 운영하는 한 주인은 "재난지원금이 풀렸다지만 전통시장 상인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주민들이 재난지원금의 몫돈으로 평소에 갖고 싶던 물품에만 쏠리고 있다"면서 "그나마 이번 추석에는 백신접종률이 높아지고 거리두기가 완화된데다가 재난지원금도 풀리면서 추석대목에 큰 기대를 걸었는데..."라며 한숨을 내쉰다.

정부가 1인당 25만 원을 지원하는 국민지원금(재난지원금) 관련 대구와 경북의 지원 대상은 대구가 206만8388명으로 전체 인구의 86.3%, 경북권은 263만1649명으로 경북도민 전체의 89.8% 규모이다.

nulche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