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대전·세종 '경제공동체 구축' 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위한 용역 착수
산단 4곳 포함...특화 발전 전략 모색
12월까지 신청서 제출·대선공약 채택 노력키로
한국일보

지난 16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세종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 세종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시와 세종시가 충청권 메가시티의 중요한 축이 될 경제공동체 구축에 시동을 걸었다.

17일 대전시 및 세종시에 따르면 전날 대전시청에서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선 연구용역기관의 기본 구상을 살펴보고 개발계획 수립 방향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에는 각 지역별로 3곳씩 총 6곳을 포함시킬 계획이다. 대전은 △대동·금탄지구(유성구 대동·금탄동 156만 7000㎡) △안산첨단국방산업단지(〃 안산동 180만㎡) △신동·둔곡지구(〃 신동·금곡동 344만 5000㎡)다. 세종은 스마트국가산업단지(연서면 와촌리 277만 6000㎡),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합강동 271만 4000㎡), 첨복단지 및 공동캠퍼스(반곡동 및 금남면 집현리 556만 1000㎡)를 경제자유구역 추진 대상으로 정했다.

각 지역별 사업도 특화한다. 대동·금탄지구는 UAM(도심항공 모빌리티)과 바이오·MT(의공학기술), ICT(정보통신기술)을, 안산첨단국방산단은 첨단국방산업과 ICT 융복합 핵심기술업종을 중점 육성한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거점인 신동·둔곡지구에는 BT(바이오기술)·NT(나노기술)·ICT·MT를, 스마트국가산단에는 스마트산업 신소재·부품을 특화한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는 스마트 모빌리티와 헬스케어, 첨복단지 및 공동캠퍼스에는 산학연 R&D(연구개발) 특화해 각 지역별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대전·세종은 이번 용역에 두 지역의 강점을 최대한 반영해 산업적·기능적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최근 개정된 ‘경제자유구역 지정·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맞춰 첨단·핵심전략산업 육성 정책도 반영할 방침이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개발사업시행자에 대한 조세·부담금 감면, 국내·외 투자기업에 대한 세제·자금 지원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돼 기업 투자 유치가 활성화될 것으로 대전·세종은 기대하고 있다.

대전·세종은 연말까지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키로 했다. 더불어 각 정당에 대전·세종경제자유구역 지정을 20대 대선 공약으로 채택해줄 것을 요청하고, 내년 7월까지 정부와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다.

대전시 고현덕 일자리경제국장은 “대전·세종 광역경제권 형성과 함께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개발·외국인투자 유치에 더해 혁신성장을 위한 글로벌 신산업 발전 기반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양원창 경제산업국장은 “두 도시의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외투기업 유치, 미래 신산업 육성은 물론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의 한 축이 될 것”이라며 “타당성 있는 용역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