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빵집엔 빵이 없고, 백화점엔 투쟁조끼만"..노조 파업에 유통업계 몸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노총 화물연대 파리바게뜨 운송거부 파업으로 배송차질

로레알·샤넬·시세이도 화장품 판매직도 연휴기간 파업

홈플러스 노조 반복되는 명절 파업…“참여자수 많지 않을 것”

[이데일리 김보경 김범준 기자] 유통업계가 추석 대목을 맞아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곳곳에서 노조와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빵 매대가 텅텅 비고 백화점 화장품 매장과 홈플러스는 연휴 기간 파업도 예고돼 있어 소비자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이데일리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파리바게뜨 A가맹점 모습. 매대 곳곳에 빈자리가 눈에 띈다.(사진=김범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빵 대란’ 오나 물류파업에 파리바게뜨 ‘긴장’

“저희는 아직 (제품 수급이) 괜찮은데…대구·경북 쪽은 심각하다고 하더라고요. (물류센터 운송 거부 파업이) 확대될 수도 있다고 하던데 걱정입니다.”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 파리바게뜨 가맹점 점주는 이같이 말하며 씁쓸한 웃음을 지어 보였다.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파리바게뜨 운송 거부 파업은 지난 15일 0시를 기점으로 시작해 이튿날인 이날도 계속되고 있다.

이번 파업은 지난 2일 SPC그룹 호남샤니 광주공장 화물노동자들이 증차를 요구하면서 발발해 화물연대 운송 거부로 번졌다. 전날부터 대구, 광주, 인천, 원주, 성남 등 전국의 SPC그룹 11개 물류센터 관련 화물연대 노조에서 파업에 들어갔다. 소속 조합원 중 전체 배송 차량의 30% 수준인 200여대의 차량이 운송 거부에 동참했다. 노조가 물류센터 길목을 막아서면서 전국 3400여곳 파리바게뜨 매장으로 가야 할 빵 제품과 재료의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서울 등 수도권 파리바게뜨 매장들의 수급 상황은 아직까지는 큰 문제는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대구와 경북, 광주와 전남 지역 파리바게뜨 가맹점주들은 빵과 케이크 제품 생산을 위한 재료를 제때 공급받지 못하면서 영업에 비상이 걸렸다. 파리바게뜨 가맹점주들은 당장 이번 주말부터 추석 명절 연휴가 시작하는 대목인데 판매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도 크지만 SPC 본사 측과 이렇다 할 타결 진행이 없어 발만 동동 구르며 그저 지켜보는 처지다.

SPC 관계자는 “이번 파리바게뜨 운송 거부 파업이 전국적으로 확산 되면서 지역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전국 가맹점이 모두 피해를 입고 있다”며 “소비자들에게 원활한 제품 공급을 하기 위해 가맹점주와 가맹본부가 힘을 모아 물류 차질을 방어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리바게뜨 점주협의회는 이번 물류 파업을 두고 민주노총을 대상으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이 16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에 위치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석 연후 기간 총파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석 연휴에 백화점서 명품 화장품 구매 어려워

추석 연휴 기간 백화점 1층에 위치한 로레알, 샤넬, 시세이도 등 명품 화장품 매장도 파업에 들어가 구매가 어려워진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은 16일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 소속 로레알코리아, 샤넬코리아, 한국시세이도지부의 추석 총파업을 선언했다. 이들은 추석 연휴 중 백화점이 휴업하지 않고 영업하는 이틀을 골라 파업에 나선다.

파업에 참여하는 브랜드는 로레알코리아의 랑콤, 비오템, 입생로랑, 키엘, 슈에무라, 아틀리에 코롱, 헬레나 루빈스타인과 샤넬코리아의 샤넬, 시세이도의 시세이도, 끌레드뽀 등이다. 파업에 참여하는 로레알코리아 약 1000여명, 샤넬코리아측 400여명, 한국시세이도는 200여명 등 총 1600여명으로 파악된다.

이들은 지난 14일부터 유니폼을 입지 않고 출근하는 ‘복장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부터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진행하는 백화점 30분 연장 영업을 거부하고 정시 퇴근을 한다.

이들은 코로나19로 백화점 오프라인 영업에 제한이 생기며 본사 온라인몰 판촉이 강화되면서 매출에 따른 성과급이 줄어 실질 임금이 급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불이익을 해소하고 백화점이 주말 등 성수기 연장 영업을 결정할 때 노조와 협의를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화장품 판매직과 본사의 문제인데, 이들이 파업에 들어가면 판매를 할 수 없어서 1층에 고객 안내문을 붙이고 해당 매장 출입을 제한하는 안내줄을 설치할 예정”이라며 “연휴 기간 백화점을 찾은 고객들의 일부 불편이 있겠지만 전체 매출에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사진=홈플러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 노조 파업예고… 사측 “매장 운영 지장 없어”

홈플러스 노조도 대주주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의 점포 폐점·매각 중단을 요구하며 추석 연휴 사흘간 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는 오는 18~20일 전국 138개 중 80여개 점포에서 파업을 진행하고 조합원 3500여명이 출근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홈플러스는 노조의 파업에 참여하는 조합원수가 많지 않아 전국 매장 운영에 지장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노조측이 파업에 참여하는 조합원이 3500여명이라고 했지만 실제 홈플러스 직원 중 마트노조 소속 직원은 약 10%대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노조에 가입만 하고 활동은 하지 않는 조합원 수도 상당하며 성과도 없이 장기파업만을 고집하는 투쟁행태에 불만이 고조되어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노조가 파업의 근거로 주장하는 ‘고용안정’은 이미 회사 측이 수십, 수백차례 강조하고 약속했던 내용으로, 내부에서조차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의 자산유동화가 확정된 점포에 근무 중인 모든 직원은 100% 고용보장이 되고 있다. 이미 올해 폐점된 대전탄방점과 대구스타디움점의 직원들은 전원 전환배치가 완료돼 인근 점포에서 근무 중에 있다. 홈플러스는 앞으로도 자산유동화 등을 통해 폐점되는 점포 직원들이 각각 희망하는 3지망 내의 점포 중 한 곳으로 전환배치 할 방침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