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화천대유 1153배 수익에… 김부겸 “상식적이지 않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대장동게이트 조사 TF 출범

정의당 “이재명이 사과해야할 일”

이낙연측 “이재명, 프레임 걸지말고 의혹 밝혀라”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때 추진했던 대장동 개발 사업 참여 업체가 1153배의 수익을 올린 것에 대해 “상식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민간 업체 화천대유와 개인 투자자 7명이 자본금 3억5000만원으로 최근 3년간 4040억원을 배당받았다”며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정의당도 이 지사의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이 지사 측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천억원을 특정 개인이 편취하도록 했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의혹 제기를 일축했다. 이 지사는 야당의 수사 촉구에 대해 “수사 요구에 100% 동의한다. 민간 업체가 이익을 보든 손해를 보든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다.

조선일보

“화천대유 누구겁니까” - 이재명(맨 오른쪽) 경기지사가 15일 오전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출석하기에 앞서 대장동 개발 사업 의혹 피켓 시위를 하고 있는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들을 바라보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야당의 수사 요구에 대해 “이미 수사가 진행됐던 사안인데 또 한다면 찬성”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 “화천대유와 성남시가 무슨 관계가 있어서 11만5345%의 배당 수익률이 발생한 것인가”라며 “이런 투자가 정상적인가”라고 했다. 이에 김 총리는 “내용은 잘 모르지만 조금 상식적이지는 않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이 지사가 이 사업을 ‘공영 개발’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 “11만% 수익률이 나오는 구조가 어떻게 공영 개발인가. 공영 개발이라는 말을 쓸 수가 없다”며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같은 당 윤영석 의원은 “막대한 이익을 편취한 화천대유에 대해 총리실과 중앙정부가 감사하고, 공수처가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고 했다. 김 총리는 “과거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감사한 결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고 했다.

정의당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은 땀 흘려 일하는 시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이 지사의 사과와 명확한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측 윤영찬 의원도 라디오에서 “이 지사가 프레임을 걸지 말고 의혹 자체를 소상히 밝히면 되는 문제”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김도읍 정책위의장 주재로 ‘이 지사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키고 16일 첫 회의를 열기로 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국민 역린을 건드린 부동산 특혜 의혹이고 여당 내 지지율 선두의 현직 지사가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는 대형 사건”이라고 했다.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금싸라기 땅 택지 개발에서 소수의 민간 업자가 아무런 특혜나 밀실 거래 없이 막대한 개발이익을 챙기는 게 가당키나 한 일인가”라고 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도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서 관련 보도를 공유한 뒤 “화천대유는 누구 겁니까”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 국민의힘은 TF 등을 통해 화천대유의 1153배 비정상적 수익률과 이 지사와의 연관성을 집중 살펴보겠다는 계획이다.

조선일보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 출석하고 있다. 2021.9.15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5년 성남도시개발공사가 특수 목적 법인(성남의뜰)을 설립해 추진한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소규모 지분을 보유한 화천대유(1%)와 SK증권(6%)이 3년간 각각 577억원과 3463억원 등 총 4040억원을 배당받았다. 화천대유는 경제지 간부였던 김모씨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고, SK증권은 김씨와 그가 모집한 투자자 6명 등 7명으로 구성된 ‘특정금전신탁’이다.

야당 대선 경선 후보들도 수사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아무리 공공 개발이라 하더라도 특혜를 주고 절차적 정당성을 지키지 않았다면 이는 수사 대상”이라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김기흥 수석부대변인은 “국민이 관심이 있다는 이유로 야당 국회의원실을 기습해 압수수색한 공수처는 가능한 한 빨리 이 지사와 화천대유 소유주와의 관계, 공모 과정의 특혜 의혹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에 나서길 바란다”고 했다.

국민의힘 소속 경기도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라는 헛된 욕망에 사로잡혀 여론을 호도하고 국민을 속이고 있는 이 지사를 더 이상 지도자로 인정할 수 없다”며 “수사를 의뢰한다면 누가 적폐인지 만천하에 드러날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도 이 지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자본금 5000만원의 신생 업체가 어떻게 그토록 큰 개발 이익을 누리게 됐는지 명확히 해명하라”며 “대장동 특혜 의혹은 그 자체로 이 지사가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오 대변인은 “이 지사는 이상하리만치 대장동 개발을 둘러싸고 민간 투자자들이 막대한 차익을 실현한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태도”라며 “1000배 가까운 수익률이 시가 관여하는 개발사업을 통해 민간 투자자들에게 들어간 것이 아무런 문제가 아니라는 이 지사의 해명은 그 자체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반면 이재명 캠프에 소속된 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 “지방자치단체 산하 공사를 통해서 이렇게 수천억, 수백억원 자금을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편취하는 게 가능한가”라며 “아무리 타 후보를 비판하더라도 가능성이 전혀 없는 비판을 의정 단상에서 한다는 것은 슬픈 현실”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의회 본회의에 출석해 “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수사를 요구하고 있는데 100% 동의한다”며 “이미 수사가 진행됐던 사안인데 또 한다면 찬성”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제가 성남시장에 당선돼 공공 개발을 하기로 결정하면서 당시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들이 극렬히 반대했지만, 성남시에 최소한 5000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보장하는 등 조건을 걸었다”며 “성남시는 민간 업체가 이익을 보든 손해를 보든 관여하지 않았고 인·허가만 맡았다”고 했다.

[김동하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